철길

외통넋두리 2008. 6. 29. 18:49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철길

1698.001117 철길

 

초등학교 시절 산수시간에 철길로 데려가는 선생님이 계셨는데, 그 장소가 정거장이 내려다보이는 곳, 곧게 뻗은 철길의 한복판을 건너지른 건널목이었다. 아이들 모두 웬 영문인지 몰라 떠들면서 나섰다. 교문 밖을 나서는 자연 학습에는 늘 환호가 따랐듯이 오늘도 환호가 끊이지 않았다. 그때 그 선생님이 가르쳐준 특이한 수업 방법이 잊히지 않는다.

 

그것은 내가 자라는 시골 마을의 단조로운 매일에 그나마 흥미 거리를 계속 내게 던져주던 기차와 관련된 기차 길 이야기이기 때문에 더욱 그랬을성싶다. 다른 모든 도형을 그림으로 가르치면서도 유독 평행사변형만을 철길로 가르치려 했는지 생활인이 돼서야 알 수 있었다.

 

선생님 스스로가 영구히 만날 수 없는 특별한 사연을 갖고 있었든 것 같다. 선생님은 직선의 개념을 무시하고 곡선을 갖는 무한궤도, 기하학적 도형평행이 아닌 궤도 평행을 기억시켜서 훗날의 세상살이에 도움을 주려 했던 것이다. 당신처럼.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 하면, 적어도 산수 점수만이 상위권에서 벗어나든 내게도 이 도형개념을 알려주려는 그 가르치는 방법이 아직 기억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얼마나 많은 반 친구들이 이 기억을 할는지는 모른다. 선생님의 평행 개념 강조는 유달랐다. 궤도개념에서의 평행,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 철길의 끝이 과연 어떻게 마무리되는 것일까,

 

오랫동안 생각했다. 영원히 만날 수 없는 평행선, 평행선 아닌 평행궤도를 달리는 기차는 끝없이 달릴 수는 없을 테고, 기차는 어떻게 돌아올까 하는 것이 머리에 더욱 짙게 새겨서 결국 오늘까지 이 수업 방법을 잊지 않고 있나보다.

 

 

철길은 레일 두 가닥이 같은 간격을 두고 끝없이 이어졌다. 이것을 평행이라 할 수 있을 것인가. 평행선을 비러 궤도 평행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깊은 뜻은 알아차리기는 했어도 이를 깨우쳐주신 선생님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내가 스스로 야속하다. /외통-

 



'외통넋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장  (0) 2008.06.30
오선생  (0) 2008.06.29
모내기  (0) 2008.06.26
도시락  (0) 2008.06.24
앉은뱅이 책상  (0) 2008.06.2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