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1

생로병사의 비밀 2020. 11. 22. 15:46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유방암1

 

 

유방암이란

1.1-발생부위

유방의 위치와 구조

   유방은 기름샘이 변형된 것으로서 피부의 한 부속 기관입니다. 유방의 중추적인 부분은 젖을 분비하는 샘 유선(乳腺, mammary gland, 젖샘)과 젖을 유두(乳頭, 젖꼭지)로 운반하는 유관(乳管, lactiferous duct 또는 mammary duct)인데, 유선은 두 번째 늑골(갈비뼈)과 여섯 번째 늑골 사이, 좌우로는 흉추(胸椎,등뼈)와 겨드랑이 중심선 사이에 분포합니다. 유방의 기저는 팔 운동과 가슴 운동에 관여하는 대흉근(大胸筋, 큰가슴근)이라는 삼각형의 커다란 근육이 있습니다.

   유방은 크게 실질(實質)조직과 간질(間質)조직으로 나뉩니다. 실질조직은 젖을 분비하는 소엽(小葉, mammary lobule, 젖샘이 모여 있는 단위)들과 젖을 유두로 운반하는 유관(젖샘관)들로 구성되며, 간질 조직이란 그 사이를 지지해 주는 결합조직, 지방, 혈관, 신경, 림프관 따위를 말합니다. 성인 여성의 유방에서는 유두를 중심으로 15~20개의 유관이 방사상으로 뻗어 각 소엽으로 연결되고, 소엽에는 유선이 있습니다. 대부분 유방암은 유관에서 발생합니다.

[ 유방의 구조 ]

 

유방의 구조

[ 유방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유방의 위치와 구조 유방의 외부 구조는 유두와 유륜 그리고 나머지 피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방의 내부 구조는 실질조직과 간질 조직으로 구분되는데 실질조직은 모유를 생산하는 소엽과 생산된 모유를 유두로 운반하는 유관으로 구성되고 간질 조직은 실질조직 사이를 지지해 주는 지방 조직 등으로 구성됩니다. 유방의 아래에는 대흉근과 소흉근이 그 아래에는 늑골과 늑골 사이 근육으로 이루어진 흉벽이 있습니다. 유방과 겨드랑이 주위에는 혈관과 신경이 복잡하게 지나가고 있으며 이들 조직 사이에는 림프관과 림프절들이 그물처럼 얽혀 있습니다. 대부분 유방암은 실질조직에 해당하는 유관이나 소엽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이 진행하면 인접한 주위 조직을 침범하는데 림프관을 따라 림프절 전이를 일으키고 혈관을 따라 멀리 떨어진 장기에 원격 전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유방의 기능

   유방의 핵심 기능은 출산 후의 수유(授乳), 즉 아기에게 젖을 먹여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을 공급하는 일입니다. 이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유선인데, 유선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 소포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황체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지는 성장호르몬과 프롤락틴(prolactin), 부신피질자극호르몬(corticotrophin) 등과 함께 작용하여 발달하게 됩니다. 이들 호르몬의 분비와 활동은 유방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편 유방은 많은 감각신경이 분포하기에 중요한 성감대의 역할도 합니다.

 

1.2-정의 및 종류

정의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유방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는데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생 가능한 유방암의 종류는 꽤 많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유방암이 유관과 소엽의 세포(특히 유관 세포)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몸의 표면이나 내장 기관의 내부 표면을 덮고 있는 세포)에서 발생한 암을 가리킵니다.

   참고로 덧붙이면, ‘종양(tumor)’이란 신체 세포가 스스로 분열과 성장사멸을 조절하는 기능에 어떤 이유로든 고장이 생겨서 과다하게 증식한 덩이를 말합니다. 종양은 양성 종양(benign tumor)과 악성 종양(malignant tumor, )으로 나뉘는데, 양성은 상대적으로 성장 속도가 느리고 전이(종양 세포가 다른 부위로 옮겨 가는 것)를 하지 않는 데 비해 악성은 성장이 빠르고 주위 조직과 다른 신체 부위로 퍼져 나가 생명까지 위협하는 수가 많습니다.

 

종류

   유방암은 암이 기원한 세포의 종류 및 침윤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우선 암의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 등의 실질조직에서 생기는 암과 그 밖의 간질(間質)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나뉘며,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것은 암세포의 침윤(浸潤, infiltration, 인접 세포나 조직에 파고드는 것) 정도에 따라 다시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점막상피층을 벗어나지 않는 상피내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침윤성 암은 유관이나 소엽의 기저막(基底膜)을 침범한 암으로서 이미 어느 정도 진행한 상태이지만, 비침윤성 암은 자신의 본디 구역 안에 한정된 아주 초기의 암입니다. 기저막이란 상피세포, 근육세포, 내피세포 등의 바닥면과 결합조직 사이에 있는 아주 얇은 경계막을 말합니다.

   유방암의 종류 - 유관, 유관 상피내암, 침윤성 유관암, 소엽, 소엽 상피내암, 침윤성 소엽암

[ 유방암의 종류 ]

 

침윤성 유관암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했을 때, 이를 침윤성 유관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75~85%를 차지합니다.

 

침윤성 소엽암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5~10%쯤 됩니다. 침윤성 유관암과 예후는 비슷하나 다발성(多發性)이나 양측성(兩側性)의 빈도는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발성이란 한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두 개 이상 있는 것을, 양측성이란 암이 좌우 유방 모두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관 상피내암(비침윤성)

   유관 세포에 생겼으나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0기 암이라고도 하는 것입니다. 유관상피내암(上皮內癌)은 침윤성 유방암보다 훨씬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엽상피내암(비침윤성)

   소엽 세포에서 생겨난 암으로,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입니다. 유관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 흔하고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이 또한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 경우엔 침윤성 유관암이나 침윤성 소엽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 파제트병

   유두 및 유륜(乳輪, 젖꽃판이라고도 하며, 젖꼭지 둘레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동그란 부분)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의 특수한 형태로, 전체 유방암의 1~2% 미만인 드문 암입니다. 19세기 영국의 외과 의사이자 병리학자였던 윌리엄 파제트(William Paget)가 발견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침윤성 유방암의 다른 종류들

   점액성 암, 수질성(髓質性) , 유두상(乳頭狀) , 관상(管狀) , 선양낭성(腺樣囊性) 암종, 분비성 암종, 아포크린(apocrine) 암종, 화생성(化生性) 암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남성 유방암

   여성 유방암의 1% 이하 빈도로 발생하며, 침윤성 유관암이 가장 흔합니다.

 

1.3-관련통계

관련 통계

   2019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7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32,255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중 유방암(C50)은 남녀를 합쳐서 22,395, 전체 암 발생의 9.6%5위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43.7건입니다.

    남녀의 성비는 0.004 : 1로 환자의 대부분이 여자였습니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95, 여자는 22,300건으로 여성의 암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40대가 32.4%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30.1%, 60대가 17.5%의 순이었습니다.//출처:국가암정보센터

'생로병사의 비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방암3  (0) 2020.11.22
유방암2  (0) 2020.11.22
갑상선암5  (0) 2020.11.21
갑상선암4  (0) 2020.11.21
갑상선암3  (0) 2020.11.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