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나비처럼 가벼운 이별

 

 

입을 막고 울었다. 소리 나지 말라.

울었다.

저녁 햇빛 쓸쓸해 커튼을 내리고

사람은 때로 혼자서 울 줄 아는 짐승.

 

책갈피 씀바귀 꽃  곱게도 말랐는데

소리 나지 말라 해도 

소리 나는 울음 있어

모래 손 흩어버리면 

사금처럼 남는 별.

 

들키고 싶은데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

바보들아, 바보들아 

우리 버려진 등성이

가을은 참을성 있게

가을물 또 보낸다. /홍성란

가을이 깊었다. 단풍이 도심의 고샅까지 쳐들어오더니 눈 못 뜨게 부시던 시월 햇살도 빛을 접어간다. 설핏한 저녁나절, 잡을 수 없는 게 시간임을 알지만 각기 떨어져 흩날리는 잎들을 보면 으스스 쓸쓸하다. 그런 으스름에 누군가는 커튼을 내리고 깊이 울기도 하겠다. '울 줄 아는 짐승'은 제 슬픔에 겨워 한 철을 또 울음에 실려 보내는가.

 

   우린 늘 시간의 등성이에 서서 버려진 등성이처럼 계절을 보내곤 한다. 꽃도 보내고, 마른 풀도 보내고, 사람도 더러 보낸다. 그래도 손에 가만 쥐어볼 사금 같은 별이 남았다면 다행스러운 일이다. 들키고 싶은데 아무도 돌아보지 않는다고 옹송그리고 앉아 가을이 떠나는 소리를 새겨듣는다. 가을이 참을성 있게 저의 물을 보내듯―.

/정수자·:시조시인 /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술  (0) 2012.11.02
사랑하는 까닭  (0) 2012.11.01
나비처럼 가벼운 이별  (0) 2012.10.30
당신은  (0) 2012.10.29
稚子(치자)  (0) 2012.10.2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