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0.001214 구슬
구슬이란 말은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가벼워지고 맑아진다. 그 말뜻이 옥이라는 것으로는 좀 모자라는 것 같고, 그래서 더 붙인다면 구르는 뜻까지도 보태서 좋을 것 같다.
옥이라는 것으로 보는 구슬은 나와의 인연은 별로 없다. 자랄 때에 구슬치기를 해 본적이 더러 있었던 것이 고작이다. 하지만 다른 애들처럼 구슬치기에 미쳐서 끼도 거르는 정도는 아니었다. 집중력에 문제가 있었든지 아니면 숙련이 덜 돼서인지 구슬치기에서 언제나 내 것 만큼만 호주머니에 남아있을 정도였지, 많이 따가지고 애들끼리 다른 물건과 바꿔가질 정도로 능숙하지는 못했다. 그러니까 그때부터 투기나 모험의 기질은 없었나보다.
작은 동그라미를 땅 바닥에 긋고 그 안에 각자의 구슬을 하나씩 대서 모아놓고 가위 바위 보로 선후를 정하고 금밖에 서서 자기구슬로 때려 금 밖으로 나가면 먹는 것인데 구슬끼리 맞아서 나는 소리와 맞는 순간의 쾌감은 헤아리기 어려운 기쁨의 극치다.
비록 내 구슬을 잃는데도 이 소리는 싫지 않다. 또 때려서 맞춘 표적이 튀겨 그 구르는 구슬의 모양을 바라보며 느끼는 기분은 황홀하기까지 하다.
이 재미는 당구의 재미를 훨씬 능가하였다. 지금생각하면 그렇다. 재미있는 것은 모리배(?)가 주머니에 터지도록 구슬을 넣고 걸을 때의 마찰음이다. 두 박자로 지극히 바르게 소리 내면서 걷는 폼과 소리가 우리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이미 다른 친구들이 짜고 이 구슬치기를 안 하기로 담합했기 때문이다.
담합의 불공정 시비가 오늘에 있는 것은 우리 인간의 심성과 무관하지 않은 원초적인 것이 증명되는 계기다. 그는 모름지기 많은 구슬을 따기 위해서 구슬치기가 아닌, 구슬 내기의 한 놀이인 주먹 안 구슬 숫자 맞추기를 다른 반에 끼어들어서 하기를 시도 할 것이다. 그 때까지 구슬 반주는 계속 될 것이다.
이제 그의 호주머니 안에 있는 많은 구슬은 우리 반 친구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돌덩어리에 불과 하다. 몇 시간 사이에 똑같은 구슬이 가치의 도치(倒値)가 이루어진 것이다. 이렇듯 구슬의 본질이 변하지 않았는데도 변화된 인간 심리가 구슬의 가치를 변화시킴을 시장논리로 터득하는 데에 이토록 오랜 시간을 보낸, 내 아둔함을 실토하는 것이다.
이제라도 안목을 더 넓게 더 깊게 더 높게 한다면 그까짓 세상의 보배로운 갖가지 구슬들을 무가치하게 할 능력이 있음을 깨친다. 그러나 구슬을 호주머니 속에 터지도록 넣고 다니는 그 애의 경우는 구슬 속에서 이 세상 모든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그래서 구슬은 오묘하다. 비록 ‘누깔사탕’ 크기의 동그란 것이지만 그 생김은 무한히 확대되는 크기를 상상하고 반대로 무한히 작아지는 상상도 할 수 있다.
실제가 그렇다. 계란 노른자, 탁구공, 정구공, 당구공, 보링 공, 축구공, 배구공, 농구공, 달, 지구, 태양, 별, 들 과 같이 한없이 커 가는 둥근 것이 바로 구슬과 같은 모양이다. 반대로 각종 구(球)형 베어링, 식물의 열매와 씨앗, 동물의 알, 세포의 원형질 등, 내가 모르는 극한까지 구형으로 극소화 돼서 일점으로 되는 것이 흥미롭다.
이렇게 보아 심한 말을 해 볼 용기를 갖게 된다. 이 세상 만물의 완성품은 둥글다. 둥글지 않은 것은 미완성이므로 앞으로 장구한 세월동안 둥글게 변해야 하는 숙명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생성 원리에서도 알 수 있다. 나무는 어떠한가, 나무가 아직은 잎이나 줄기가 삐죽이 생겼지만 나이테가 있다는 것은 모나지 않는, 모날 수 없는 절대적 섭리를 증명해 준다.
만약 일정 기간 생존과 번영과 완성을 위해서 모 나는 것이 요건이라면 모든 생물은 실 같거나 칼 같거나, 해야 옳을 것이다. 물론 인간도 예외 일 수 없다. 그러면 사람도 공 같이 될 것인가. 거기 까지는 모르겠다. 창조주 몫이니까.
동그라미는 있는 그것이다. 중심축을 기준으로 회전 확대시킴으로써 구슬( 球)이 되고 우주가 되며, 무한 축소시킴으로써 허무가 되는, 괴이한 생각을 해본다. 진리가 무엇인지, 그 길을 잠시 생각해 본다. /외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