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밀레의 만종(晩鍾)'에 얽힌 슬픈 이야기
1857년 저녁 노을이 지는 들녘에서 한 가난한 농부 부부가 고개를 숙인 채 기도를 하고 있다. 케다가 만 감자가 바닥에 흩어져 있고 멀리 보이는 교회당이 정지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장 프랑수아 밀레가 그린 명화 '만종(晩鍾)'은 프랑스의 자랑이다지금으로부터 100년전 백화점 소유주였던 알프레드 쇼사르가 80만 프랑에 이 작품을 구입 해 루브르 박물관에 기증한 후 한번도 거래된 적이 없었던 '만종'은 값을 매긴다는게 불가능한 보물이다. 그러나 작품이 처음 만들어진 1860년 당시 밀레는 물감을 살 돈조차 없는 가난한 화가에 불과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화상 아르투르스테반스가 그림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1000프랑을 지원한다. 이 1000프랑으로 탄생한 그림이 바로 '만종'이다. 이렇게 탄생한 만종은 100년 만에 80만 프랑 값어치를 얻었고 그로부터 또 100년이 지난 지금 프랑스의 자존심이자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보물이 됐다. 1000프랑을 지원한 것이 국부(國富) 를 일구어 낸 것이다.  루브르에 돌아오기 전 '만종'은 미국 아메리카 ! 미술협회에 팔렸다.프랑스 측은 국회와 행정부는 물론 모금활동 까지 벌여가며 '만종'이 미국에 팔리는 것을 막으려 했다.그러나 부자나라 미국을 당할 수는 없었다.프랑스가 자존심이 상한 채 주저앉아 있을 무렵 백화점 재벌 알프레드 쇼사르가 미국에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고  '만종' 을 다시 사들인 것이다. 쇼사르는 이 그림을 개인 자격으로 소유하지 않고 루브르에 기증했다. 예술의 가치를 알아본 쇼사르 가 없었다면 '만종'은 지금쯤 미국 어느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을 것이다. 이 그림은 '이삭줍기'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그 림 중 하나다.

그림을 보면 하루 일을 마치고 농부 부부가 교회 종소리를 들으며 기도하는 평화로운 그림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그림에는 슬픈 이야기가 숨어있다. 농부 부부가 바구니를 밭밑에 놓고 기도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그 바구니가 감자씨와 밭일 도구를 담은 바구니로 알고 있다.

그런데 사실은 그 바구니에는 씨감자가 들어 있던 게 아니라 그들의 사랑하는 아기의 시체가 들어있다.그 시대 배고픔을 참고 씨감자를 심으며 겨울을 지내면서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아기는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죽은 것이다.

죽은 아기를 위해 마지막으로 부부가 기도하는 모습을 그 린 그림이 '만종'이다. 왜 그림 속의 아기가 사라졌을까? 이 그림을 보게 된 밀레의 친구가 큰 충격과 우려를 보이며 아기를 넣지 말자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밀레는 고심 끝에 아기 대신 감자를 넣어 그려 출품했다.

그 이후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그저 농촌의 평화로움을 담고 있는 그림으로 유명해졌다.살바도로 달리는 정말 달랐다. 밀레의 '만종'을 보면 누구라도 신성한 노동 후의 고요한 정적과 평화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그림을 보고 꼬마 달리는 알수 없는 불안감을 맛보았다.

그 불안감이 얼마나 집요하게 그의 뇌리에 들러 붙었는지 달리는 오랫동안 그 까닭을 알아내려 했고,그에 관한 책을 쓰기까지 했다. 그는 밀레의 "만종"에 그려진 감자 자루를 어린 아이의 관으로 보고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을 느꼈던 것이다. 수십 년 후, 이러한 그의 투시력 은 환각이 아니라실제로 정확한 관찰이었음이 밝혀졌다.

루브르 미술관이 자외선 투사작업을 통해 그 감자 자루가 초벌그림에서는 실제로 어린아이의 관이었 음을 입증한 것이다. 현실 생활에는 서툴렀지만 그럴수록 더욱 더 삶에 대한 투시력을 갖게 되었다는 그의 고백은 참이었 던 ! 것이다 프랑스 화가하면 떠오른사람은 밀레다, 그가남긴 희대의 명작 중 만종( ), 이삭줍기,씨뿌리는 사람 등 명작이 바르비종 이마을에서 탄생했다한다.

 

 

이삭 줍는 여인들 1857년

 

 

씨 뿌리는 사람 1850년

 

 

키질하는 농부 1848년

 

 

 

The Man wlth the Hoe 1862년

 

 

감자심기 1861년

 

감자 수확하는 농부 1855년

 

바르비종마을 입구에 세워진 안내 판





바르비종 동구



바르비종 뒤편 마로니에 가 무성하다
 
 바르비종 안길 양편은 옛날 그대로 보존..? 되고 있다한다
밀레가 사용했던 화방 , 지금은 유물 전시장 활용
밀레화방 입구 이 전시실에는 여러가지 유품이 전시되고있다,
 
 바르비종은 관광지 화되어 고급 휴양지로 변모 되고 
명작 진품은루브르 박물관으로옮겨 관리하고 있다한다.
  
바르비종(Barbizon)은 밀레나, 루소의 풍경 그대로이다 . 
파리의 아틀리에 틀어 밖혀서 악카데믹한그림만 
그리고 있는 어용 화가들과 인연을 끊고
 농촌으로 이주해"움직이는"농민의 모습을 그린 테그드로, 
루소, 밀레,디어스테라페나 등의 미술혁명가들이 
농민과 함께 생활 하던 곳이다.
바르비종 농민들이 그런그들을 받아들여그안에서 대작이탄생.
 바르비종파 미술관 (Mus'eede le celede Barbizon)
바르비종에관한 자료와 디어스 등작품들이 전시되어있다.

-옮긴 글-

'회화그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 미술 걸작13  (0) 2009.11.20
Works of Eugene de Blaas (1843 - 1931)  (0) 2009.11.02
François Boucher 의 그림  (0) 2009.10.31
고호의 그림  (0) 2009.10.30
칼 라손  (0) 2009.10.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