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때 알아야 할 나라별 금기 사항
◎ 뉴질랜드
-원주민과의 의견 대립 및 소수 민족 간의 갈등이 있으므로 인종 차별 문제에 관한언급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항에서 주의할 것은 밀수 및 마약 단속이 엄격하므로 타인의 짐 또는 소지품 따위를 부탁받아 전수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운전 중에는 동물들이 갑자기 나타나는 수가 있으므로 지방 여행 시에는 항상 좌우 정면을 잘 살피고 음주운전, 과속 운전에 대한 법규가 엄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행 중 낚시나 해산물(전복, 조개 및 각종 패류 등)을 채취할 기회가 있을 경우는 자원보존청에서 정한 규정을 사전에 숙지한 현지인 또는 현지 사정을 잘 아는 교민의 도움을 받아 규정된 어종별 수량을 초과하거나 크기 미달의 어류를 잡아 처벌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 한다.
◎ 라오스
-꺼족 마을에서는 함부로 여자와 어린애의 사진을 찍지 마라. 영혼이 빠져나간다고 믿는다.
-부족 여인을 만지지 마라. 꺼족 여인의 가슴이나 엉덩이에 실수로라도 손이 스친 경우 결혼해야 한다.
-기차나 버스표 살 때 매표원에게 절대 묻지 마라. 미리미리 다른 사람에게 물어서 딱 표만 사라.
그렇지 않으면 매표소 직원이 줄 뒤로 가라고 매정하게 쏘아붙인다.
세계에서 가장 불친절한 러시아인들. 외국인이 길을 물어봐도 휙휙 그냥 지나친다.
◎ 멕시코
-데킬라 술병안에 든 오동통한 애벌레를 버리지 마라. 불운이 찾아온다고 믿는다. 현지인은 서로 먹으려고 경쟁도 하는데 눈 딱 감고 그냥 마셔버림이 어떨지.-미국 옆 나라라고 해서 섣불리 영어로 의사소통이 되리라 기대하지 마라 때론 water, milk도 모르는 사람이 대다수다.
자신 있게 슈퍼에 가서 우유를 한 통 사들고 왔는데 점원이 milk를 모르니 할 수 없이 눈대중으로 물건을 골랐다.
그런데 사 가지고 온 것은 마시지 못할 우유 농축액. 그래서 고민 끝에 우유 목욕을 해버렸다
◎ 미국
-절대 택시 운전사 옆자리에 앉지 마라. 옆자리는 운전사만의 공간, 옆자리에 앉는 것은 큰 실례가 된다.
-동성끼리 손을 잡거나 어깨동무를 하지 마라. 게이나 레즈비언으로 오해받기 십상이다.
◎ 불가리아
-불가리아에서는 머리를 끄덕이면 No, 가로 저으면 Yes라는 뜻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 베트남
-여성의 경우 가능하면 서양 남자와 동행하지 마라. 창녀로 오인받아 길에서 모? 揚?당할 수도 있다.
-작은 고추가 맵다, 베트남 남자를 무시하지 마라.
세상에서 가장 무섭다고 소문난 조직폭력배는? 마피아? 아니다. 바로 베트남 갱이다. 베트남 남자들 몸집 작다고 무시하다간 큰코 다친다
. 한국 남자들 괜히 베트남에서 큰소리치고 허세 부리다 몸집 조그만 베트남 남자들한테 칼 맞는 경우 많으니 조심 또 조심.
◎ 사우디 아라비아
-이슬람 종교사원인 모스크 출입은 하지 않는다.
메카, 메디나는 이슬람교도 이외에는 입성이 불가하다.
-라마단 기간의 낮시간에는 이슬람 교도 앞에서 음식을 먹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여성을 흘끔 흘끔 보면 안 된다. 사진도 찍지 말아야 한다. -왼손은 부정한 손이기 때문에 남에게 물건을 건넬 때 쓰지 않는다. 악수할 때에도 주의해야 한다.
-돼지고기제품, 주류, 포르노류(주간지 등의 수영복 모습도 안됨),
-비디오 테이프는 모두 검사를 받는다. 이스라엘 관련제품은 들여올 수 없다. 짐 쌀 때 수하물, 이사 화물 등에 절대로! 넣지 않는다.
-여성은 외출 시 아바야를 착용하고 혼자 걷지 않는다
◎ 사이판
-사이판은 깊은 바다와 얕은 바다를 나누어주는 자연방파제가 있다. 절대 방파제 주변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북 마리아나 제도에 가장 깊은 마리아나 해구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동굴비치나 파도가 많이 치는 비치에서는 파도근처에 가면 위험하다. 수영에 자신 있어도 절대 가지않는 것이 좋다.
-사이판 여행에서 각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이 여권관리이다. 이유는 중국인들이 사이판에 많은 편인데 한국인 여권을 매우 좋아한다.
-차 운전 시 비올 때는 반드시 서행해야 한다. 사이판의 도로는 엄청 미끄럽다. 평상시 방어운전하고, 좌회전차량을 주의하도록 한다.
-원주민과 사소한 문제라고 하더라도 절대 다투지 않는게 좋다
. 사이판은 법보다 종족이 가깝기 때문에 봉변을 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 본성은 착하다.
-매춘행위에 대해 극히 조심해야 한다. 성병에 대하여 무방비이다.
-바닷물속에서 너무 화려하거나 지느러미가 날개처럼 생긴 물고기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신상에 좋다
. 일명, 스톤피쉬(Stone Fish; 독을 가지고 있음)라는 물고기인데, 실수로 쏘였을 경우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하며, 물고기의 모양을 꼭 기억해두면 의사가 조치할 때 도움이 된다.
-이쁘다고해서 절대 산호를 따거나, 소라종류를 잡으면 안된다.(벌금을 문다.)
◎ 스웨덴
-버스 안에서는 금연을 절처히 지켜야 한다.
-공중화장실은 대부분 유료 화장실이므로 1크로네 동전을 항상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식당에서는 개인 소유의 음료수를 마실 수 없다.
◎ 스페인
-스페인에는 시에스타(Siesta)라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낮잠을 자는 관습이 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상점이나 사무실의 업무를 중단하고 잠을 잔다.
관광지에서도 그 시간에는 문을 닫는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미리 알아보아야 한다.
◎ 싱가폴
-공공 장소에서의 흡연은 금지되어 있으며, 거리에서 침을 뱉거나 공공 교통 수단에서의 음식물 섭취는 무거운 벌금이 부과된다.
-무단횡단은 $50, 쓰레기 버리기나, 침 뱉기만 해도 초범인데 $1,000의 벌금이 있고, 금연 장소에서 담배 피다 걸리면 한국 외교통상부에 통보는 안 하겠지만 $1,000을 내야한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화장실에서 용변 후 물을 내리지 않다가 잡혀도 $150을 내야하고, 또 그러면 $500, 3번이상이면 가차 없이 $1,000을 내야한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생리현상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싱가폴 달러로 계산하면 된다. S$1에 약 700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 아랍에미르트
-이슬람국가이므로 휴일은 금요일이며 일주일은 토요일부터 시작됨
-회교국 특성상 현지인, 특히 현지 여성앞에서 사진촬영을 할 때에는 반드시 동의를 구하여야 하며, 정부청사등 공공건물, 발전시설, 군부대 등 사진 촬영이 제한된 곳이 많으므로 주의 요망(무단 촬! 영시 경찰에 체포되는 경우도 있음.)
- 종교행사는 이슬람력으로 행하여 지는데, 이슬람력은 태음력으로 1년이 354일로서 태양력과 1년에 11일 차이가 생기게 되어, 이슬람력의 라마단(회교금식) 기간은 매년 11일씩 빨라짐.
- 라마단기간 중에는 호텔을 포함한 모든 식당이 일몰이전까지는 문을 닫으며, 외국인도 낮에는 공공장소에서 흡연, 식음 등을 금함. 단, 호텔내 Room Service는 가능함.
◎ 아르헨티나
-여자가 먼저 탱고춤을 청하지 마라. 현지에선 끼 있는(?) 술집 여성들만 그런다고.
-물은 반드시 사서 먹어라. 남미의 중심을 이루는 안데스 산맥은 주요 성분이 석회암인지라(그래서 시멘트 공장이 많다),
수돗물이나 자연수를 장기 복용하면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
반드시 Agua Mineral Sin Gas를 고를 것.
<힌트> 보통 탄산수는 파란색, Sin Gas는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 영국
-우리나라와는 반대로 자동차가 좌측통행을 하므로 길을 건널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줄서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질서를 지키도록 하며, 엘리베이터나 버스를 탈때에는 항상 여성에게 우선권을 주도록 한다.
◎ 우르과이
-주문을 재촉하거나 뛰어다니지 마라.
대부분의 남미인들처럼 스페인 혈통이 주를 이루는 우르과이 사람들은 행동과 사고가 매우 느리다.
음식이 빨리 안 나온다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거나(보통 식사시간은 2~3시간), 상점에서 계산이 늦다고 신경질을 낸다거나 (특히 계산이 빠른 민족성을 앞세워 암산 실력을 선보이다가는 사기꾼으로 오인되기도 함),
별 일 없이 뛰어다니지 말 것. 소매치기로 오인 받을 수 있다.
◎ 오만
- 라마단 기간 중에는 공공장소에서의 흡연 및 식사, 음료수를 마시는 것을 금해야 한다.
※ '라마단'이란?참고로 이슬람력 9월을 의미하는 라마단은 초승! 달의 목격시점에 따라 5∼6일에 시작돼 한달간 진행된다.
라마단은 1400년 전 예언자 모하메드가 코란을 계시받은 달로 이 기간에 무슬림(이슬람 신도)들은 새벽부터 해질 때까지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흡연과 성행위를 피해야 한다.
해진 다음에 금지가 해제되며 노약자와 임신부, 여행 중인 사람은 낮 동안에라도 금식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 현지인 상담시 술이나 돼지고기 등을 권하는 것은 반드시 금기해야 한다
- 현지 여성을 대상으로 사진 촬영하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안식일은 철저해서, 버스도 안 다니고 식당도 열지 않는다.
금요일 오후부터 토요일은 이스라엘의 안식일이므로 이 점을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 상 점들도 문을 열지 않기 때문에 안식일 아침에는 호텔이나 기타 숙소 등에서 미리 저녁식사를 부탁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모스크나 Temple Mount에 간다면 여자는 반드시 천으로 머리를 가리고(이 역시 빌려 줌) 남자는 긴바지, 여자는 긴치마를 입어! 야 하며, 종교 복장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카메라를 들이 대지 말되, 전? ?복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촬영하고 싶을 경우에는 반드시 허락을 받도록 한다.
◎ 이탈리아
-사진을 찍어달라고 카메라를 맡기지 말 것.
-옷차림은 자유롭지만 바티칸 박물관과 카타콤베 관광 시 여성은 소매 없는 옷, 짧은 치마, 남성은 반바지 차림을 삼가야 한다.
◎ 인도
-왼손으로 밥을 먹거나 물건을 받거나 남을 가리키지 마라. 왼손은 화장실에서만 사용한다.
-길 물을 때 절대 한 번만 묻지 마라. 몰라도 엉터리로 가르쳐주는 인도인들. 헤매고 싶지 않거든 적어도 다섯 번은 물어봐야 된다
-힌두사회에서는 쇠고기나 쇠고기 통조림을 먹지 않도록 하며 음주, 도박, 마약, 싸움 등을 부정시 여긴다. 이슬람교도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차량통행이 한국과 반대(좌측통행)이므로 길을 건널 시에는 차량통행에 주의한다.
-성지 순례가 목적일 경우 ? 玲?입구에서 신발을 자주 벗어야 하므로 신고 벗기기 편한 샌달이나 단화가 편리하다.
-인도에서는 찢어진 지폐가 사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찢어졌던 흔적이 있는 돈의 통용이 안되므로 참고 하는 것이 좋다.
-묵을 곳을 찾을 경우에는 욕실과 화장실이 공동사용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반드시 방을 미리 보고 나서 돈을 지불하도록 한다.
◎ 인도네시아
-왼손은 부정한 것이므로 악수를 하거나 물건을 받을 때에는 오른손을 사용하여야 한다.
-사람의 머리에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대화중에 허리에 손을 얹으면 안 된다. 그러면 성난 포즈인 줄 생각한다.
-발리섬을 방문할 때는 모기향을 꼭 가지고 가야 한다. 방갈로 스타일의 숙박 시설에 묵을 때에는 반드시 필요하다.
-말라리아와 급성간염 예방을 위해 미네랄워터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 일본
-옆 사람 ! 술잔을 비게 하지 마라. 일본의 주도는 첨잔 문화이다.
-여권 없이 밖에 나가지 마라.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불법체류자 불심검문이 종종 있으니 여권을 항상 휴대하자.
◎ 유럽
-쇼핑시 자신이 직접 물건을 꺼내거나 만지지 마라.
매장 내의 물건을 직접 꺼내거나 이리저리 만지지 말고 보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점원에게 요청한다.
-욕실 바닥을 물에 젖게 하지 마라. 샤워 시 샤워 커튼을 사용해 항상 마른 바닥을 유지해야 한다.
◎ 중국
-절대 노크 없이 열려 있는 화장실 문을 벌컥 열지 마라.
사람들이 화장실 문 안 잠그고 이용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중국 남성이 산책하자고 하면 응하지 마라. 중국에서 산책하자는 의미는 데이트하자는 뜻. 물론 마음에 있는 남성이 청하면 따라나서도 무방하다.
◎ 태국
-? 짹뮌括?머리에 손을 대는 것은 금기시 하며 발로 물건을 가르키는 것도 삼가 해야한다.
-태국은 국왕을 모시는 국가로 국기나 왕, 왕비의 사진을 손가락으로 가르키는 행위도 삼가 해야 한다.
-우리나라와 차선도 반대이고 오토바이가 많은 관계로 도로를 횡단 할 때에는 좌우를 잘 살피어야 한다.
-97년부터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길거리에 담배꽁초(담배재도 포함)나 쓰레기를 버리면 2,000바트 이상의 벌금을 내야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스님을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한다. 스님의 숙소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 파라과이
-파라과이에서는 여름에 낮이 길고 대단히 덥기 때문에 오후 1시에서 3시까지 낮잠을 잔다. 따라서 그때 집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하는것은 결례가 되는 일이다.
-식사를 할 때는 주인이 식사를 시작할 때까지 해서는 안되며, 손은 무릎위에 두지 않는다.
◎ 파키스탄
-여성을 촬영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BR>여성은 남편 이외의 얼굴을 보이지는 않는 이슬람 계율이 아직까지 지켜지고 있으며, 특히'브루카'라는 검정천을 두른 여성에게는 카메라를 향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혼자 여행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성은 남성을 동반하여 여행하는 것이 좋다.
(남성의 보호를 받은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파키스탄 남성의 시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종교적 발언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 페루
-절대 옥수수를 남기거나 버리지 마라.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에서 밥 한 톨을 귀하게 여기듯 옥수수가 주식인 페루에서는 옥수수를 신성시한다.
심지어 페루의 신은 옥수수 모양을 하고 있다.
절대 식탁에서 옥수수를 남기거나 흘리지 마라.
페루 속담에 ‘옥수수를 흘리고도 줍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는 말이 있다.
◎ 피지
-피지 사람들은 머리? ?만지면 영혼이 빠져나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피지 사람들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피지에서 원주민 마을이나 현지인을 방문할 때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은 결례로 여겨진다. 따라서 필히 모자를 벗어야 한다.
◎ 호주
-잠자는 코알라를 건드리지 마라. 그러다 물리는 수도 있다.
-캥거루의 등 뒤에 멍하니 서 있지 마라. 불안감을 느낀 캥거루의 뒷발에 차일 수 있다
. -포섬이 길을 지나도 차를 멈추지 마라.
교통사고 유발의 주범으로 자칫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 이 느림뱅이 포섬은 호주 도로에서 쥐포가 되어 있는 걸 많이 볼 수 있다.
-차량통행이 한국과 반대(좌측통행)이므로 길을 건널 시에는 차량통행에 주의한다.
-호텔에 슬리퍼, 치약, 칫솔이 없으므로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 홍콩
-홍콩의 날씨는 매우 변덕스럽기 때문에 항상 우! 산이나 우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4월 하순 - 9월 하순에 걸친 우? 藪〈?하루에 수십 차례 날씨가 변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거리에 담배꽁초나 휴지를 버리면 6개월의 금고형이나 벌금 HK$ 50,000을 물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