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환

글 두레 2010. 4. 8.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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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민족은 그 민족의 개개인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 -칼릴 지브란


나약한 민족은 그 민족의 강력한 사람들을 나약하게 만들고, 강력한 민족의 나약한 사람들을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 -칼릴 지브란


강력한 민족의 나약한 사람들을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 -칼릴 지브란


기진맥진할 정도로 고갈된다는 것은 모든 민족과 모든 사람에게 멸망을 가져와서, 그것은 힘겨운 고뇌이며, 일종의 잠 속으로 빠지는 죽음이다. -칼릴 지브란


프랑스인은 뛰어난 말솜씨로 인해 다른 민족에 비해서 두드러져 보인다. ... (상식이란 말 대신에) 심적 원리로서의 정신, 하찮고 경박한 것, 여자에게 환심을 사려는 행동, 잘난 체하는 멋쟁이 남자, 아양을 떨며 교태를 부리는 여자, 덤벙거리고 되통스런 행동, 명예에 관한 일, 품위가 있음 등과 같이, 프랑스에서는 한 단어로 표현되는 것들을 다른 언어로는 어떻게 번역해야 할지 너무도 어렵다. -칸트


한 세대의 생존은 유한하나 조국과 민족의 생명은 영원한 것. 오늘 우리 세대가 땀흘려 이룩하는 모든 조국과 민족의 생명은 영원한것. 오늘 우리 세대가 땀흘려 이룩하는 모든 것이 결코 오늘을 잘 살고자 함이 아니요. 이를 내일의 세대 앞에 물려주어 길이 겨레의 영원한 생명을 생동케 하고자 함이다. -박정희


애 환 자기 민족은 학문의 적이다. 우리가 자기 민족을 면하기 전에는, 우리는 실제로 아무 것도 배울 수 없다. -모택동


밭을 가는 일에서도 글을 쓰고 배우는 것과 같은 고귀함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민족은 반드시 번영할 것이다. No race can prosper till it learns there is as much dignity in tilling a field as in writing a poem. 밭을 가는 일에서도 글을 쓰고 배우는 것과 같은 고귀함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민족은 반드시 번영할 것이다. 우리는 떡의 민족이다. 겉으로 보기엔 작고 별거 없어 보이지만 속은 정말 야무지고 또 힘든일이 있을때 잘 뭉치는 위대한 민족이다. 그런데 빵의 민족들의 침입과 세계 지배에 우리도 빵의 민족이 되어가고 있다. 한줌의 밀을 뻥튀기해서 겉으론 번지르르하지만 내실은 기하지 않는, 겉으로 보이는 물질에만 집착하는 부풀려진 빵의 민족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는 떡의 민족이어야 한다. 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 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 -안창호


종교로부터 신앙으로, 시골의 오솔길로부터 도시의 뒷골목으로, 지혜로부터 이론으로 떠나가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그들이 입을 옷은 짜지 않고, 그들이 먹는 것을 재배하지 않고, 그들이 마시는 포도주를 짜지 않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승리자의 오만을 완벽한 미덕이라고 생각하며, 정복자의 추악함을 아름다움이라고 보는 시각을 지닌 정복된 민족은 슬플지어다. 꿈속에서는 다치지 않으려고 싸우지만, 깨어 있을 때는 못된 자들에게 굴복하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장례식에서 이외에는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 무덤에서 이외에는 존경심을 보이지 않고, 칼날이 목에 닿기 전에는 반항하지 않고 기다리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그들의 정치는 교활하고, 그들의 철학은 사기꾼의 거짓이고, 그들의 근면성이 일시적일 따름인 민족은 슬플지어다. 공물을 바치고 북을 울리며 한 정복자를 맞아주고, 그리고는 나팔과 노래로 또 다른 정복자를 맞기 위해 첫 번째 정복자를 야유하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그들의 현인이 말을 못하고, 헛소리를 잘 하는 사람이 그들의 대변자 노릇을 하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하나하나의 부족을 저마다 민족이라고 자처하는 민족은 슬플지어다. -칼릴 지브란


민족의 잘못들에 대해서 자신의 무죄를 내세우지 않는 사람은 덕망있는 사람이다. -칼릴 지브란


민족에 대한 예언이 나무에 달린 열매와 같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그는 삶의 연관성을 터득하게 된다. -칼릴 지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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