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체란?

사적跡蹟迹 2010. 5. 12. 22:54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추사체란?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어쩌면 추사체는 우리들이 쓰고 있는 글씨들이라고 해도 될지 모른다.
그의 대표적인 글씨 '잔서완석루(殘書頑石樓)'를 보자.
'다 떨어진 책과 무뚝뚝한 돌이 있는 서재'라는 뜻으로제주도 유배후 강상(한강 용산변의 강마을)시절의 대표작이다.

글자의 윗선을 맞추고 내리긋는 획은 마치 치맛자락이휘날리는 듯 변화를 주었다.이렇게 자유분방한 글씨는 추사 김정희밖에 없었다. 빨래줄에 빨래 걸린 듯하지만 필획이 맞으니 자유분방하다고 표현한다.


추사의 글씨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자들은 괴기한 글씨라 할 것이요, 알긴 알아도 대충 아는 자들은 황홀하여 그 실마리를 종잡을 수 없을 것이다. 원래 글씨의 묘를 참으로 깨달은 서예가란 법도를 떠나지 않으면서 또한 법도에 구속받지 않는 법이다. 글자의 획이 혹은 살지고 혹은 가늘며, 혹은 메마르고 혹은 기름지면서 험악하고 괴이하여, 얼핏보면 옆으로 삐쳐나가고종횡으로 비비고 바른 것 같지만 거기에 아무런 잘못이 없다"
(유최진의 '초산잡서'에서)


 

'잔서완석루'와 함께 대표작으로 꼽히는'선게비불(禪偈非佛, 사진위쪽)'과'판전(板殿)' 같은 작품을 보면 추사체의'괴이함'을 어느정도 이해할수 있다.'선게비불'은 획의 굵기에 다양한 변화가있어 울림이 강하고 추사체의 파격적인 아름다움이 잘 드러난다.'판전'은 사가 세상을 떠나기 3일 전에 대자 현판으로 고졸한 가운데 무심의 경지를 보여주는 명작. 파격이라 하기보다는 어린애 글씨같은 천연덕스러움이 있다. 추사체는 변화무쌍함과 괴이함에 그치지 않고 잘 되고 못되고를 따지지 않는다는'불계공졸(不計工拙)'의 경지에까지 나아갔다.


추사 글씨체 변화에 대하여 추사체가 예술의 경지에 이를 수 있게 된 것은
천재성의 발로가 아니라 판서를 지낸 아버지 김노경과 그 선조들, 그리고 청나라 고증학이 합해져서 가능해진 것이다. 추사와 동시대에 활동한 박규수는 추사체의 형성과 변천과정에 대해 " ...완옹(阮翁)의 글씨는 어려서부터 늙을 때까지 그 서법이 여러차례 바뀌었다.
어렸을 적에는 오직 동기창(董其昌)에 뜻을 두었고, 중세
(스 네 살에 연경을 다녀온 후)에 옹방강을 좇아 노닐면서 열심히 그의 글씨를 본받았다.
그래서 이무렵 추사의 글씨는 너무 기름지고 획이 두껍고
골기가 적었다는 흠이 있었다. ...
만년에 제주도 귀양살이로 바다를 건너갔다 돌아온 다음부터는 남에게 구속받고 본뜨는 경향이 다시는 없게 되고 여러 대가의 장점을 모아서 스스로 일법을 이루게 되니 神이 오는 듯 氣가 오는 듯 바다의 조수가 밀려오는듯 하였다"고 증언하였다.

박규수의 증언에서도 드러나듯이 추사체의
골격이 형성되는 계기가 된 시기는 제주도 유배생활. 완당은 55세때인 1840년 10월 윤상도의 옥사에 연루되어 제주 대정현에 위리안치(탱자나무 가시 울타리 속에서만 생활하도록하는 형벌)되는 유배의 형을 받게 된다.

유배가던 길에 있었던 일로 두가지 전설이 전해진다.하나는 전주를 지날 때 그곳의 이름난 서가 창암 이삼만을 만난 얘기다.


창암은 전형적인 시골 서생으로
요즘으로 치면 지방작가였다. 원교의 글씨를 본뜬 창암의 글씨는 속칭 유수체라 하여그 유연성을 자랑하고 있었지만 그 흐름이 도도하지 못하여영락없이 시골 개울물 같은 면이 있었다.그래서 꾸밈없고, 스스럼없는 천진스러움의 진국을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이삼만의 '운학유천'. 시골서생의 순수함이 있다. 대둔사 '대웅보전' 현판. 원교글씨.

그런 창암이 완당에게 글씨를 보여주며 평을
부탁한 것이다. 완당은 이때까지만 해도 배 갑판 밑에 모여사는 쥐의 수염만으로 만든 붓 등 최고의 붓과 종이로 글씨를 쓴 '스타일리스트'였기때문에 창암의 개꼬리를 훑어내어 만든 붓으로쓴 글씨를 보고 일순 당황했을 성 싶다.그때 창암은 완당보다 열여섯이 더 많은 71세의노인이었다. 현장엔 그의 제자들이 쭉 배석해 있었다.창암의 글씨를 보면서 완당은 한동안 말이 없었다. 이윽고 완당이 입을 열었다. "노인장께선 지방에서 글씨로 밥은 먹겠습니다." 창암은 완당이 삽짝을 닫고 나가는 것을 보고는 이렇게 말했다 한다."저사람이 글씨는 잘 아는지 모르지만 조선 붓의 헤지는 멋과 조선 종이의 스미는 맛은 잘 모르는 것 같더라. "전주를 떠난 완당은 해남 대둔사로 향했다. 절마당에서 대웅전을 바라보니 '大雄寶殿' 네글자가 원교의 글씨였다. 완당은 초의선사를 만난 자리에서 "원교의 현판을 떼어 내리게!  글씨를 안다는 사람이 어떻게 저런 것을걸고 있는가!"하고 紙筆墨을 가져오게 해 힘지고 윤기나며 멋스러운 글씨로 대웅보전 네글자를써주며 나무에 새겨 걸라고 했다. 완당은 붓을 잡은 참에 '무량수각'이라는 현판 횡액을하나 더 써주었다.


대둔사 '무량수각' 현판. 제주도로 유배가면서써준 것이다. 획이 기름지고 윤기가 난다.



예산 화암사 '무량수각' 현판. 획이 가늘면서 힘과 멋이 함께 들어있다. 제주도 유배시절 글씨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두가지 전설은 완당 자신만이 최고라는 생각을 갖고 원교의 글씨를 낮추어 보는데서 나온 행동이었다.그러나 그 동안 누렸던 특권층의 삶과는 거리가 먼 척박하고 고독한 유배생활 8년3개월을 보내면서 예스러운 멋과 회화적 조형미를 동시에 보여주는 '入古出新'의 세계를 갖추게 된다.더 이상 어깨가 올라가는 일도 없어지며 골격은 힘있고 필획의 울림이 강하게 느껴지는추사체의 면모가 자리잡게 된 것이다.

9년뒤 해배되어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에 완당은 대둔사에
다시 들러 떼어내리게 했던 원교의 대웅보전 현판을 다시걸게 했으며, 전주에 들러 창암 이삼만을 찾았으나그때는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다.제주도 유배에서 풀려난 완당은 강상(江上)에서 매우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 시절부터 완당 글씨의 특징을 보면 추사체의 파격미나 개성미, 이른 바 괴(怪)가 완연히 드러남을 실감할 수 있다. 글자의 구성에서 디자인적인 변형이 대담해지고 서체를 넘나들며 자유로운 조형미를 보여준다. 붓끝에는 힘이 실리고, 획에 금석기가 있으며 필세에 생동감이 있는 등 추사체의 참 멋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때 씌어진 명작 현판 '단연죽로시옥(端硏竹爐詩屋)'은
유명한 단계벼루, 차 끓이는 대나무 화로, 그리고 시를지을 수 있는 작은 집을 뜻하는 것으로 그것만으로 자족하겠다는 선비의 마음을 말한다. 이 현판 글씨는 글자의 구성미, 즉 디자인은 대단히 멋스럽고 획의 흐름에서 리듬조차 감지된다.



또 하나 현판 글씨로 '소창다명 사아구좌(小窓多明使我久坐)'
라는 작품이 있다. 우리말로 옮기면 '작은 창으로 밝은 빛이 많이 들어오니, 나로 하여금 오랫동안 앉아 있게 하네' 라는 뜻이다. 이 현판글씨는 구성미가 아주 뛰어나다.그리고 글자에 유머와 파격을 주어 추사체의 '괴'가 곳곳에 드러나 있는데, 특히 밝은 明자의 획을 삐뚜루 쓴 것이나, 앉을 좌(坐)를 흙 토(土)위에 네모 두 개를 그려 마치 땅에 앉은 궁둥이처럼 쓴 데서는 웃음이 절로 나온다. 그것도 한쪽 궁둥이를 슬쩍 들고 비스듬히 앉은 듯네 모의 양감이 다르다.




말년인 과천시절 완당이 남긴
'대팽두부(大烹豆腐)'는 결국 완당이 살아온 인생의 종착점이 어디였는가를 말해주는 명작 중의 명작이다. 최고 가는 좋은 반찬이란 두부나 오이와생강과 나물 大烹豆腐瓜董菜최고 가는 훌륭한 모임이란 부부와 아들딸과 손자 高會夫妻兒女孫글 내용과 글씨 모두가 완당의 예술이 평범성에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잘 쓰겠다는 의지를 갖지도 않은 상태에서 절로 드러난 불계공졸의 경지이다.


추사 김정희에 대하여


추사 김정희는 1786년(정조10년) 오늘날 추사고택이라고 부르는 경주 김씨 월성위 집안의 향저에서 태어났다.아버지는 훗날 판서를 지낸 김유경이었다.추사의 일생은 보통 다섯단계로 나뉘어진다.

-태어나서부터 연경에 다녀오는 24세까지의 수업기

-연경을 다녀온 25세부터 과거에 합격하는 35세까지 10년간의 학예 연찬기

-관직에 나아가는 35세부터 제주도로 귀양가는 55세까지 20년간 중년의 활동기

-55세부터 63세까지 제주도에서 귀양살이하는 9년간의 유배기

-제주도 귀양에서 풀려나서부터 세상을 떠나는 71세까지
8년간의 만년기.




'조선왕조실록'에는 추사 김정희에 대해 "철종 7년, 10월10일 갑오. 前 참판 김정희가 죽었다. 김정희는 이조판서 김노경의 아들로 총명하고 기억력이 투철하여 여러 가지 책을 널리 읽었으며, 금석문과 그림과 역사에 깊이 통달했고, 초서 해서 전서 예서에서 참다운 경지를 신기하게 깨달았다.

젊어서부터 영특한 이름을 드날렸으나 중도에 가화를 만나 남쪽으로 귀양가고 북쪽으로 유배가며 온갖 풍상을 다 겪으며, 혹은 세상의 쓰임을 당하고 혹은 세상의 버림을 받으며 나아가기도 하고 또는 물러나기도 했으니 그를 송나라의 소동파에 비교하기도 했다"고 적혀있다.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