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암이란
1. 발생 부위
후두는 경부(목)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기관입니다. 다양한 모양의 연골이 후두를 구성하고 있는데, 후두를 구성하는 연골 중, 목의 중앙에 위치하는 갑상연골은 넓적한 방패모양으로 생기고 중앙부가 튀어나와 휘어있어 외부에서도 보이는 속칭 아담의 사과('Adam's apple')이라는 부위입니다. 후두는 성문 상부, 성문부, 성문 하부의 세 부위로 나뉩니다. 후두의 기능은 발성하는 기관이며, 또한 숨을 쉬는 경로, 즉 기도로서 역할과 음식물, 이물질, 분비물 등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기도 보호의 역할 등입니다.
정의 및 종류: 후두암은 두경부(머리와 목)에서 중요 기관 중 하나인 후두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암)입니다. 후두에서 기원하는 모든 악성 종양 대부분은 편평상피암이며, 나머지는 육종, 선암, 신경내분비 종양과 그 외 극히 드문 종류의 암이 존재합니다.
2. 후두암의 예방
위험 요인: 후두암 대부분은 내부를 싸고 있는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데, 이 부위에 가해지는 담배, 심한 음주, 여러 공해물질의 자극, 바이러스 감염, 그 밖의 외부자극 등의 원인에 의하여 상피세포가 변성과정을 거쳐 암세포로 변하게 되는데 이들이 증식하면 암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조기 검진: 심한 흡연 혹은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1년에 한 번은 후두암뿐 아니라, 두경부암 전반에 관한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3. 후두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목소리의 변화는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이외에 목에 혹이 만져지거나,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려있는 느낌이 있으며, 음식물을 삼키기 불편하고, 목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숨이 차거나 숨 쉴 때(특히 숨을 들이마실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후두경, 후두 내시경 검사를 통해 후두를 관찰합니다. 후두의 혹이 암으로 의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해서 악성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사선학적 검사로는 경부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 영상촬영(MRI), 양전자 방출단층촬영(PET) 등을 시행합니다. 후두암과 감별 해야 할 질환으로는 먼저 목소리가 변하는 흔한 양성 질환인 성대결절, 폴립과 후두염 등이 있으며, 이물감을 나타낼 수 있는 역류성 질환이 있습니다.
4. 후두암의 치료
치료 방법: 후두암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요법 등 세 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1 병기나 제2 병기에서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중 하나만을 시행하는 단독요법을 주로 시행하나, 제3 혹은 제4 병기, 즉 진행 암에서는 단독요법보다는 수술과 방사선 치료, 혹은 항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와 같이 여러 치료법을 함께 사용하는 병용요법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후두암 수술 후에는 출혈, 호흡곤란, 감염 등 일반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후두 부분절제술 후에는 후두의 기능이 유지되나 흡인방지라는 후두 본연의 기능에 대한 재활이 필요하게 되어 입원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피부 변색, 구강 점막 염, 입안 건조, 미각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출처:국립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