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늦은 사과

글 두레 2011. 1. 8. 11:43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너무 늦은 사과(赦過)

1980년 12월 8일,

아내 요코와 함께 귀가하던 비틀스의 멤버 존 레논에게 한 사내가 사인을 청했다. 존은 친절하게 사인을 해 주고 발걸음을 돌렸는데, 그 사내가 다시 존을 불렀다.

존이 뒤돌아본 순간, 다섯 발의 총성이 울렸다.총격을 당한 존은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과다 출혈로 목숨을 잃었고, 전 세계인은 큰 충격과 슬픔에 빠졌다.

경찰은 그 자리에서 태연히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던 마크 채프먼을 체포했다.

 
이 일로 미국에서는 총기 소유 반대 운동이 일었고, 슬픔을 이기지 못한 팬들은 잇달아 자살했다.

 20년 이상의 종신형을 선고 받은 채프먼은 2000년 이후 몇 차례 가석방을 신청했지만 사회적 파장이 컸던 만큼 모두 기각됐다.그런 채프먼이 얼마 전 열린 가석방심의위원회에서“그에게 미안하다.”라며 28년 만에 처음으로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사과했다.

“스물다섯 살이던 그때는 내가 죽이는 것이‘인간의 생명’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지만 쉰세 살이 되고 보니 그것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게 됐다. 당시 나는 실패한 내 인생에 화가 나 있었다.악평이더라도 세상의 이목을 끌고 싶었다. 나는 존이 화려한 건물에서 살며, 사랑의 말 따위나 지껄이는 사기꾼이라고 오판했다.”

하지만 그의 가석방은 또다시 기각됐다. 그가 존의 유가족들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세상에 비극을 안겨 준 대가로 얻은 유명세. 하지만 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자유’라는 걸 뒤늦게 깨달은 그를  우리는 언제쯤 용서할 수 있을까? /좋은생각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거가대교  (0) 2011.01.11
해불양수(海不讓水)  (0) 2011.01.09
고양이가 쓰레기통에서 물어온 빵을 빼앗아 먹은 그 맛 / 피카소의 꿈  (0) 2011.01.07
어머니의 여한록  (0) 2011.01.06
두 종류의 기도  (0) 2011.01.0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