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꿈을 실현할 수 없었던 것
많은 환자들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했다. 연주자를 꿈꾼 한 말기 암 환자는 병동에서 불철주야 연습해 처음이자 마지막인 연주회를 열었다. 오츠씨는 “그녀의 최후는 아주 편안해 보였다”고 회고했다.
4.맛있는 것을 먹지 않았던 것
죽음을 앞둔 환자들은 식욕이 떨어지거나 최악의 경우 미각이 없어지기도 한다. 어느 말기 암 환자는 유명한 스시(생산 회) 집에 가서 마지막 만찬을 먹었지만 맛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오츠씨는 건강을 잃기 전에 맛있는 것을 많이 먹어두라고 조언했다.
5.마음에 남는 연애를 하지 않았던 것
마음에 남는 연애는 죽음을 앞둔 사람에게 큰 버팀목 으로 작용한다. 기억에 남는 연애를 했던 환자들의 얼굴을 상당히 온화했다고 오츠씨는 덧붙였다.
6.결혼을 하지 않았던 것
독신인 채 일생을 끝내는 환자들은 좋은 반려자를 만나 화목한 가정을 갖지 못한 것에 대해 크게 후회한다.
7.아이를 낳아 기르지 않았던 것
대부분의 여성 환자들의 후회 중 하나다. 꿋꿋이 투병 생활을 하던 한 80대 노파는 손자가 휠체어를 밀어주는 다른 환자의 모습을 보고“선생님, 저도 아이를 하나 낳을 걸 그랬어요”라고 불쑥 중얼거렸다고 오츠씨는 전했다.
8.악행에 손 댄 일
나쁜 일을 저질러 병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들은 밤새 악몽이 시달리며 남은 생을 힘들게 보낸다.
9.감정에 좌지우지돼 일생을 보내 버린 것
죽음이라는 큰 산 앞에 놓이게 되면 지금껏 해왔던 고민 등은 아주 사소한 일이 돼버린다.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감정적인 문제로 수없이 말다툼을 했다는 사실을 후회한다.
10.자신을 제일이라고 믿고 살아 온 것
회사 경영자 등 사회적 지위에 오른 사람들이 갖는 후회 중 하나다. 주위 의견을 전혀 듣지 않고 유아독존 하여 살아온 사람들은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죽음’ 앞에 놓여 과거 오만했던 일들을 많이 후회한다.
11.생애 마지막에 의지를 보이지 않았던 것
영화나 드라마에서 처럼 죽기직전“지금까지 고마웠다”고 말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의식을 잃거나 말할 틈도 없이 눈을 감는다. 건강했을 때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두는 것이 현명하다.
*그밖에 후회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12.사랑하는 사람에게'고마워요'라고 말하지 않았던것
13.가고 싶은 장소를 여행하지 않았던 것
14.고향에 찾아가지 않았던 것
15.취미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던 것
16.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나지 않았던 것
17.하고 싶은 것을 하지 않았던 것
18.사람에게 불친절하게 대했던 것
19.아이를 결혼시키지 않았던 것
20.죽음을 불행하다고 생각한 것
21.남겨진 시간을 소중히 보내지 않았던 것
22.자신이 산 증거를 남기지 않았던 것
23.종교를 몰랐던 것
24.자신의 장례식을 준비하지 않았던 것
25.담배를 끊지 않았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