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9587.110829 풍요로운 삶과 빈곤한 삶

.

.

.

“…너희가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어라.”

.

.

.

모든 이가

이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사제로 기억하는

이태석 신부님이 남기신 글 중에 이런 글이 있답니다.

.

‘나눔이

결코 물질적인 것이 아님을 다시 깨닫습니다.

내가 먼저 알고 있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

내가 할 줄 아는 것을 다른 이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내가 먼저 얻은 것을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어 갖는 것……

나는 나눌 것이 없는 것 만 같았는데

그러고 보니 나눌 것이 넘치도록 많았습니다.

나누면서 제가 더 풍요로워짐을 느낍니다.

제 것을 나누어 주었는데도 아무것도 줄어들지 않고

자꾸만 자구만 나눌 것이 더 많이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

.

.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밖에 없습니다.’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나 있습니다.’는

크게 다르답니다.

.

이것은 마치

사막을 건너는 사람이

‘물이 반병밖에 없네.’

하고 걱정하는 것과

‘아직도 반병이나 남았네.’

하고 여유를 갖는 것에서 느끼는 차이랍니다.

.

지금

가진 것이 아니라

생각의 차이가

삶을 풍요롭게도 하고 빈곤하게도 한답니다.

.

어떤 삶을 살지는

우리 자신에게 다렸답니다.

.

나는? 외통


'외통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화되지 않은 본성적 욕구  (0) 2011.08.31
살피는 삶  (0) 2011.08.30
믿음  (0) 2011.08.28
선과 악  (0) 2011.08.26
하느님나라  (2) 2011.08.2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