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거년차일(去年此日)

 

벗들이 어울려 놀며 질문에 대답을 못 하면 벌주를 마시기로 했다. 한 사람이 물었다. "지난해 오늘(去年此日)은 어떤 물건인가?" "지난해는 기유(己酉)년이고 오늘은 21일이니, 식초[]일세." 그는 벌주를 면했다. 이십() () ()을 합치면 석()이고, 닭띠 해는 유()라 합쳐서 초()가 되었다. 청나라 유수(鈕琇)'고잉(觚賸)'에 나온다.

 

일종의 파자(破字) 놀이다.글을 읽다가 문득 지난해 오늘 나는 뭘 하고 있었나가 궁금해졌다. 일기를 들춰보니 여전히 논문을 들고 씨름 중이다. 이학규(李學逵)3월 말일에 쓴 '춘진일언회(春盡日言懷)' 시는 이렇다.

 

"지난해 이날엔 봄이 외려 끝났더니, 올해의 오늘은 사람 아직 안 왔다네. 어이해야 이 마음을 얼마쯤 남겼다가, 내년의 이날에 날리는 꽃 구경할까(去年此日春還盡, 此日今年人未歸. 那得心腸 幾許, 明年此日看花飛)?" 작년엔 봄이 그저 가버린 것이 아쉬웠는데, 올해는 풍경 속으로 들어가지도 못했다. 그래서 아쉬운 이 마음을 조금 남겨 두었다가, 내년 봄에는 지는 꽃잎이라도 보겠다는 얘기다.

 

다음은 정희득(鄭希得)이 통신사행을 따라 일본에 갔다가 지은 '청명일전파유감(淸明日奠罷有感)' 시다. "지난해 오늘은 고향 산서 봄 맞더니, 올해의 오늘에는 아파강(阿波江) 물가일세. 이 몸은 참으로 물결 위 부평초라, 내년의 오늘에는 어느 곳에 있을런가(去年此日故山春, 今年此日阿江渚. 此身正似波上萍, 明年此日知何處)."

 

서거정(徐居正)이 쓴 '추도소녀(追悼小女)'는 또 이렇다. "지난해 오늘에 너는 아직 있었는데, 올해엔 아득히 어디로 가버렸나. 어이 다시 옷깃 당겨 대추 달라 하겠느냐? 네 모습 생각나서 눈물 막지 못하겠네(去年此日汝猶在, 今歲茫茫何所之. 那復牽衣求棗栗, 不堪流涕憶容姿)." 그사이에 어린 딸이 세상을 뜬 것이다.

 

금년에는 작년이 그립고, 내년이면 금년이 그리울 것이다. 아련한 풍경은 언제나 지난해 오늘 속에만 있다. 눈앞의 오늘을 아름답게 살아야 지난해 오늘을 그립게 호명할 수 있다. 세월의 풍경 속에 자꾸 지난해 오늘만 돌아보다, 정작 금년의 오늘을 놓치게 될까 봐 마음 쓰인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내구전(能耐久全)  (0) 2018.07.26
수도동귀(殊塗?道?同歸)  (0) 2018.07.19
천상다사(天上多事)  (0) 2018.07.05
형범미전(荊凡未全)  (0) 2018.06.28
세척진장(洗滌塵腸)  (0) 2018.06.2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