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세척진장(洗滌塵腸)

내가 다산초당의 달밤을 오래 마음에 품게 된 것은 다산이 친필로 남긴 다음 글을 읽고 나서부터다.

"912일 밤, 나는 다산의 동암(東菴)에 있었다. 우러러 하늘을 보니 아득히 툭 트였고, 조각달만 외로이 맑았다. 남은 별은 엳아홉을 넘지 않고, 뜨락은 물속에서 물풀이 춤추는 듯하였다. 옷을 입고 일어나 나가 동자에게 퉁소를 불게 하자 그 소리가 구름 끝까지 울려 퍼졌다. 이때에는 티끌세상의 찌든 내장이 말끔하게 씻겨 나가 인간 세상의 광경이 아니었다(九月十二之夜, 余在茶山東菴. 仰見玉宇寥廓, 月片孤淸, 天星存者, 不逾八九. 中庭藻荇漪舞. 振衣起行, 令童子吹簫, 響徹雲際. 當此之時, 塵土腸胃, 洗滌得盡. 非復人世之光景也)."

눈썹달이 떠오른 초당의 어느 날 밤 풍경이다. 맑은 하늘에 조각달만 걸렸다. 별도 몇 뜨지 않은 밤, 바람에 살랑대는 나뭇가지 사이를 달빛이 통과하면서 만드는 그림자가 마치 물속에서 물풀이 흔들리는 정취를 자아낸다. 다산은 공부하다가 찬 공기를 쐬려고 문을 벌컥 열었던 모양이다. 이때 문득 맞닥뜨린 광경에 저도 몰래 마당에 내려서니, 마치 물속을 유영하는 느낌이다. 동자의 퉁소 소리는 하늘 끝에 사무친다. 세상의 이런저런 근심마저 흔적 없이 사라져 티끌에 찌든 내장을 헹궈낸 듯 깨끗하다.

해남의 천경문(千敬文)에게 준 편지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다. "지각(池閣)에 밤이 깊었는데 산에 달이 점차 오르더니, 빈 섬돌에 물풀이 흔들리며 춤을 춥니다. 옷을 걸쳐 입고 홀로 서자 정신이 복희(伏犧)와 신농(神農)의 세상으로 내닫는군요. 다만 운치 있는 사람과 함께 곁에서 담론하지 못하는 것이 유감입니다(池閣夜深, 山月漸高. 空階藻荇翻舞. 攬衣獨往, 馳神犧農之世. 但恨傍無韻人, 與之談論也)."

다산이 적막한 귀양지의 삶을 형형한 정신으로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이따금 우연히 맞닥뜨린 이런 순간이 준 위로 덕분이었을 게다. 누구에게든 마음속의 다산초당은 있다. 먹고사느라 바빠, 등 떠밀려 허겁지겁 살아온 세월 속에서, 생각만으로도 마음에 위로가 되고 떠올리면 기쁨이 되는 풍경들이 있다. 티끌세상의 욕심에 찌든 내장을 깨끗이 세척해줄 나의 다산초당은 어디인가?//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상다사(天上多事)  (0) 2018.07.05
형범미전(荊凡未全)  (0) 2018.06.28
양비근산(兩非近訕)  (0) 2018.06.14
후적박발(厚積薄發)  (0) 2018.06.07
심유이병(心有二病)  (0) 2018.05.3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