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구사비진(求似非眞)

청나라 원매(袁枚)"속시품(續詩品)"'저아(著我)'에서 이렇게 말했다.

"옛사람을 안 배우면 볼 만한 게 하나 없고, 옛사람과 똑같으면 어디에도 내가 없다. 옛날에도 있던 글자, 하는 말은 다 새롭네. 옛것 토해 새것 마심, 그리해야 않겠는가? 맹자는 공자 배우고, 공자는 주공 배웠어도, 세 사람의 문장은 서로 같지 않았다네.(不學古人, 法無一可. 竟似古人, 何處著我. 字字古有, 言言古無. 吐古吸新, 其庶幾乎. 孟學孔子, 孔學周公, 三人文章, 頗不相同.)"

정신이 번쩍 든다. 제 말 하자고 글을 쓰면서 옛사람 흉내만 내면, 끝내 앵무새 소리, 원숭이 재간이 되고 만다. 덮어놓고 제소리만 해대면 글이 해괴해진다. 글자는 옛날에도 있었지만, 그 글자를 가지고 글을 써서 옛날에 없던 글이 나와야 좋은 글이다.

묵은 것은 토해내고 새 기운을 들이마셔야 제 말 제소리가 나온다. 주공에서 공자가 나왔고, 공자를 배워 맹자가 섰다. 배운 자취가 분명하나 드러난 결과는 판이하다. 잘 배운다는 것은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연암 박지원이 이 말을 받아 말했다. "왜 비슷해지려고 하는가? 비슷함을 구함은 진짜가 아니다. 세상에서는 서로 같은 것을 '꼭 닮았다'고 하고, 분간이 어려운 것을 '진짜 같다'고 한다. 진짜 같다거나 꼭 닮았다는 말에는 가짜이고 다르다는 뜻이 담겨 있다.(夫何求乎似也, 求似者非眞也. 天下之所謂相同者, 必稱酷肖. 難辨者亦曰逼眞. 夫語眞語肖之際, 假與異在其中矣.)" 비슷한 가짜 말고 나만의 진짜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녹천관집서(綠天館集序)'에 나온다.

법은 옛것 속에 다 들어 있다. 있는 법에서 없는 나, 새로운 나, 나만의 나를 끌어내야 진짜다. 같아지려면 같게 해서는 안 된다.

똑같이 해서는 똑같이 될 수가 없다. 다르게 해야 같아진다. 똑같이 하면 다르게 된다. 같은 것은 가짜고, 달라야만 진짜다.

그런데 그 다름이 달라지려 해서 달라진 것이 아니라 같아지기 위해 달라진 것이라야 한다. 옛 정신을 내 안에 녹여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면 무엇을 해도 새롭게 된다. 그러지 않으면 허무맹랑하고 황당무계한 것을 새롭다고 착각하는 수가 있다. 이 분간을 세우자고 우리는 오늘도 공부를 한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적박발(厚積薄發)  (0) 2018.06.07
심유이병(心有二病)  (0) 2018.05.31
불수고방(不守古方)  (0) 2018.05.17
태배예치(鮐背鯢齒)  (0) 2018.05.14
함구납오(含垢納汚)  (0) 2018.05.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