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취우표풍(驟雨飄風)

1776년 정조가 보위에 오르자 권력이 모두 홍국영(洪國榮·1748~1781)에게서 나왔다. 29세의 그는 도승지와 훈련대장에 금위대장까지 겸직했다. 집에는 거의 들어가지 않고 대궐에서 생활했다. 어쩌다 집에 가는 날에는 만나려는 사람들이 거리에 늘어서고 집안을 가득 메웠다.홍국영이 물었다. "그대들은 어째서 소낙비[驟雨]처럼 몰려오는 겐가?" 한 무변(武弁)이 대답했다. "나리께서 회오리바람[飄風]처럼 가시기 때문입지요."

홍국영이 껄껄 웃으며 대구를 잘 맞췄다고 칭찬했다. 취우표풍(驟雨飄風)은 소나기처럼 권력을 휘몰아치다가 회오리바람처럼 사라진 홍국영의 한 시절을 상징하는 말로 회자되었다. 심노숭(沈魯崇·1762~1837)'자저실기(自著實紀)'에 나온다.

절대 권력을 휘두르던 그는 3년 뒤에 실각했다. 정조는 그에게 지금의 연세대학교 뒤편 홍보동(紅寶洞)에 집을 하사했다. 그는 한겨울에 숯불을 피워가며 으리으리한 집을 지었다. 낙성식에는 조정 대신이 다 달려가서 축하했다. 집 이름을 취은루(醉恩樓)라 지었다. 임금의 은혜에 취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숙위소에 보관했던 물건을 새집으로 옮겨올 때 장정 30~40명이 동원되어 10여일을 날라야만 했다. 돈이 5만냥에 패도(佩刀)3000자루, 쥘부채만 1만자루가 넘었다.

임금에게 내쳐진 뒤 그는 미친 사람처럼 허둥대며 안절부절못했다. 혼잣말로 "아무개는 죽여야 하고, 아무개는 주리를 틀어야 한다"고 중얼댔다. 그 좋은 집에서는 살아보지도 못하고 강릉으로 쫓겨갔다.

서울서 편지가 오면 반가워 뜯었다가 이내 찢고 돌아누워 엉엉 울었다. 길 가던 무지렁이 백성을 붙들고 잘나가던 시절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그의 유일한 낙이었다. 듣던 이가 위로의 말이라도 건네면 손으로 땅을 치면서 통곡을 했다.

1년 만에 죽어 달구지에 실려 와 경기도 고양 땅에 묻혔다. 영정에 은마도사(恩麻道士)라고 쓰여 있었다. 은마는 임금이 벼슬을 임명할 때 내리는 조서를 말한다. 그는 권력에 도취하고 은혜에 취해 취은루를 짓고, 은마의 추억을 곱씹다 죽었다. 심노숭은 이 일을 적고 나서 그의 무덤은 위치조차 알 수 없게 되었다는 한마디를 보탰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구납오(含垢納汚)  (0) 2018.05.03
육일섬서(六日蟾蜍)  (0) 2018.04.26
일슬지공(一膝之工)  (0) 2018.04.12
반어구십(半於九十)  (0) 2018.04.05
오자칠사(惡者七事)  (0) 2018.03.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