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山居(산거)산에서 사는데

       柴扉尨亂吠 (시비방난폐)          삽살개가 사립문서 마구 짖는데

       窓外白雲迷 (창외백운미)          창밖에는 흰 구름이 자욱하구나.

       石逕人誰至 (석경인수지        돌길인데 어느 누가 찾아오겠나?

       春林鳥自啼 (춘림조자제        봄 숲에선 새만 절로 울고 있구나.

김해의 선비 죽암(竹庵) 허경윤(許景胤·1573~1646)이 지었다. 남명 조식 선생의 제자로서 고향에서 제자를 교육하며 평생을 마친 분이다. 깊은 산중에 살고 있는데 삽살개가 뜬금없이 사립문을 향해 컹컹 짖어댄다. 이 깊은 산골에 사람이 올 리 없는데 저놈이 왜 저렇게 짖을까? 창을 열고 내다보았다. 사람은커녕 흰 구름이 자욱하게 내려앉아 주위를 분간할 수 없다. 그러면 그렇지 험한 돌길 헤치고 나를 찾아올 사람은 없다. 개 짖는 소리에 친구가 찾아왔나 기대하고 밖을 내다본 내가 우습다. 그 순간 숲 속 어디선가 새 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아무도 찾아오지 않은 것이 아니었다. 삽살개가 혹시 저 새를 향해 짖었던 것일까? 겨우내 누군가를 마냥 기다리던 마음을 저 새가 흔들어 놓았다. 봄이 훌쩍 왔나 보다.//안대회 성균관대 교수·한문학/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리  (0) 2017.03.07
다시 태어난다면  (0) 2017.03.06
경칩 무렵  (0) 2017.03.04
다시 겨울 아침에  (0) 2017.03.02
다시 시작하는 기쁨으로  (0) 2017.03.0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