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귀 마사지로 건강한 생활을

여러분은 ''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손과 발 그리고 귀는 우리 몸의 장기를 모아놓은 축소판이라고 말할 정도로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부위나 원인이 되는 부위를 꾹꾹 눌러 주는 것을 지압이라 합니다. 이는 침술과 비슷한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침술은 침을 이용해 혈을 뚫어주는 반면 지압은 일반인들이 손쉽게 몸의 이상이 되는 부분을 눌러주어 자체적인 민간요법을 할 수 있게 합니다.예를 들어 우리가 만질 수 있는 신체 부위는 직접적으로 해당 부위를 눌러주어 통증을 해소할 수 있지만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의 경우에는 그 기관과 연관되어 있는 혈 자리를 눌러주어 풀어줍니다.

이름난 장수촌의 장수 비결 가운데 하나가 매일 밤마다 귀를 비비고 빨갛게 되도록 자극한 뒤 잠자리에 드는 것이라고 합니다.삼국지 유비는 귀가 어깨까지 축 늘어질 만큼 늘 귀를 만졌다고 전 합니다.한방에서도 이침(耳針)이라 하여 귀를 인체의 축소판으로 보고 서로 상응하는 부위에 침을 놓아 치료한다고 합니다.

귀 부분을 누르거나 잡아당기는 방법이 있는데 잡아당기거나 늘리는 방향은 ...귀 윗부분은.... 위쪽으로, 가운데 부분은 양 옆으로 잡아당기며, 밑 부분은 아래쪽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기본입니다.귀는 평소에 자주 손을 대지 않는 부분인 만큼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잡아당기거나 늘리는 강도는 가볍게 통증이 느껴지면서 기분이 좋을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세게 잡아당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귀를 잡아당기기는 방법은 한 번에 약 1분 정도, 30~50회 가량 시행합니다. 그러나 귀에 상처가 있거나 귓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를 늘이거나 잡아당기기 전에 양 손바닥을 비벼서 손가락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귀 잡아당기기의 효과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귀 마사지는 얇은 귀를 두툼하게 해주고 귀의 혈색을 밝게 해줄 뿐 아니라 200여 개의 급소가 모여 있어 손, 발 등 몸의 각 부분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 귀의 특정 부위를 자극하거나 만져줌으로써 귀는 물론 전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귀를 따뜻하게 하는 귀 온열 법이 일본인들 사이에서 화제다. 각종 질병 치료에 효과를 봤다는 사람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우울제보다 빠른 효과를 나타낸다는 찬사를 받고 있기도 하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에도 효과를 봤다는 사람도 줄을 잇고 있다. 너무도 간단한 방법지만 세계 최장수국 일본에서 가장 핫한 건강 트랜드가 되고 있는데 그 비밀은 과연 뭘까?

귀 온열요법에 숨어있는 건강비밀을 캐본다. 부교감신경 활성화시키는 귀 온열법. 몸을 따뜻하게 하면 우리 몸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은 자율신경이다. 자율신경 기능이 좋아진다. 그 여파는 결코 적지 않다. 내장 기능도 덩달아 좋아한다. 이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바로미터가 된다. 그래서다.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하면 모두가 두려워하는 암은 물론 정신질환, 만성피로증후군 등 다양한 증상에 효과를 나타낸다. 무엇보다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는 점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습관은 최고의 건강법으로 손색이 없다.

특히 이때 한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우리 몸 부위에서 귀를 따뜻하게 하면 최고의 건강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귀에는 온몸의 급소가 밀집돼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귀에는 뇌신경인 미주신경이 있다. 따라서 귀를 따뜻하게 하면 미주신경을 통해서 기관지나 식도, 심장, , 장과 같은 내장기능이 활발하게 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로 인해 변비나 설사는 물론이고 두통과 위통, 심장질환과 호흡기질환까지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특히 내장 기능이 좋아지면 몸 전체의 혈액순환도 개선돼 활력이 넘치면서 쉽게 지치지도 않는다. 그뿐만이 아니다. 귀를 따뜻하게 하면 우울증이나 불면증 같은 정신질환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다. 정신질환의 대부분은 뇌의 혈류장애가 큰 원인이다. 그런데 귀를 따뜻하게 하면 뇌 전체의 혈액순환이 좋아져 증상이 개선되는 것이다. 실제로 우울증이나 불면증 환자들의 귀를 따뜻하게 해서 효과를 봤다는 사람이 적지 않다.

심지어 정신과에서 처방한 항우울제보다도 효과가 빠를 정도다. 마음이 안정되고, 불안감이 경감되며, 쉽게 잠이 들기 때문이다. 특히 환청이나 난청으로 발생하는 현기증과 같은 귀 질환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증상도 모두 뇌의 혈류가 원활해지면 개선되기 때문이다.

여기에도 귀를 따뜻하게 하여 뇌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면 뇌혈전이나 고혈압, 당뇨병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손쉽게 할 수 있는 귀 온열 법에는...귀를 따뜻하게 헤서 각종 질병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귀 온열법은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 일반 가정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귀 온열법을 소개한다.

1. 보온 물주머니나 핫팩 활용하기. 보온 물주머니나 핫팩을 활용하면 손쉽게 귀를 따뜻하게 할 수 있다. 귀를 중심으로 얼굴 측면에 대고 그대로양쪽 귀를 5~10분 정도 따뜻하게 한다. 온도는 기분 좋게 따뜻한 정도로 하며, 절대 뜨거운 것을 참지 않도록 한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손난로 활용하기. 쓰고 버리는 손난로를 이용해서 귀를 따뜻하게 할 수도 있다. 손난로로 귀의 앞, 뒤를 따뜻하게 감싼다. 반대쪽 귀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시간은 한 쪽 귀 2~3분 정도가 기준이다. 마찬가지로 화상에 주의한다.

3. 드라이기 활용하기. 드라이기를 사용해서 귀를 따뜻하게 할 수도 있다. 드라이기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하고, 귀에서 10cm 거리를 유지한 채 따뜻한 바람이 나오게 한다. 귀가 약간 뜨겁다고 느끼면 멈춘다. 10초 정도면 적당하다. 반대쪽 귀도 같은 방법으로 해준다.

4. 귀 마사지하기. 귀를 마사지하는 것도 귀를 따뜻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 양손으로 양쪽 귀 곳곳을 접으면서 자극하면 된다. 귀가 따뜻해지고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한다.

위에 소개한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상관없다. 가장 기분 좋은 방법을 습관처럼 사용해서 귀를 따뜻하게 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목 부위의 혈류도 좋아져 목 결림이나 두통도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취침 전에 하면 가장 좋다. 낮 동안의 피로도 풀리고 쉽게 잠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날 아침이면 얼굴의 혈류도 좋아져 건강한 피부효과도 얻을 수 있다. 특히 몸이 따뜻해져 편안한 기분이 들면 내장의 기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 중 부교감신경의 우위가 된다.

그 결과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각종 유익한 효능을 나타내므로 평소 귀를 따뜻하게 해주는 습관은 건강을 위해 꼭 실천하자. 하루 5분이면 된다. 그 정도는 내 몸을 위해 기꺼이 할애하자.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멋진 삶, 무병장수의 조건(條件)  (0) 2016.09.16
李退溪 先生의 活人心方  (0) 2016.08.10
내 몸 둘러보기  (1) 2016.06.15
7점 눈 자극법  (0) 2016.04.27
물 없이 약을 먹어도 괜찮을까?  (2) 2016.04.0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