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플로피디스크로 부팅

- 우선 부팅 가능한 플로피디스크를 A 드라이브에 삽입한 후 부팅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디스켓으로 부팅이 가능하다면 대체로 하드디스크 자체의 문제이다. 하지만 플로피디스크로도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나 다른 주변기기와의 충돌로 인한 것이므로 하드웨어 부분을 확인해야한다. 이런 경우는 원인이 다양하다. 파워 서플라이의 전력 부족이 원인일 수도 있고 특정 주변기기 자체의 고장, 인터럽트 충돌등 원인이 다양하다.

시스템 파일의 복구

- 디스크로 부팅이 되기 위해서는 시스템 파일이 부트섹터에 기록이 되어 잇어야 한다.만일 시스템 파일이 부트섹터에 기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만일 시스템 파일에 오류가 발생하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한 후 시스템 파일을 복구해야한다. 보구방법은 'SYS.COM'이라는 파일을 이용한다. 주의할 것은 이 파일의 버전이 반드시 현재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운영체제와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윈도우 98이 하드디스크에 설치되어 있다면 윈도우 98의 'C:WINDOWSCOMMAND'디렉토리에 있는 'SYS C:'라는 명령을 이용해 간단히 시스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디스크 검사/

- 시스템 파일 오류 외에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오류로 인해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부팅한 후 역시 윈도우에서 제공한는 도스용 디스크검사 유틸리티인 'SCANDISK.EXE'를 이용하도록 한다. 'SCANDISK C: '를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CMOS SETUP의 확인

- CMOS SETUP에서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세팅이 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IDE HDD AUTO DETECTION;을 이용해 하드디스크를 자동으로 검색하도록 한다.이때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찾게 되면 하드디스크 타입을 반드시 'LBA'로 선택해야 한다.현재 나오는 대부분의 하드디스크는 'LBA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바이오스에서 LBD모드를 설정해줘야 한다.정상적으로 세팅한 후 'SAVE AND EXIT'를 선택해서 기록한 내용을 저장하고 재부팅하도록 한다.

부트 레코드의 손상

- 마스터 부트 레코드의 손상으로 인하여 파티션 영역이 깨져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부분은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한 후에 'FDISK/MBR'명령을 이용하면 손쉽게 복구가 가능하다 파티션 오류에 인해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한다.

부트 바이러스의 의심

- 부트 바이러스로 인해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을 때는 바니러스를 치료해야한다.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치료가 가능하므로 부팅 디스켓을 이용해 바이러스를 치료하면 된다. 만일 바이러스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때는 'FDISK/MBR'명령으로 부트 레코드를 복구한 후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하고 다시 설정을 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할 경우 기존의 자료를 모두잃게된다.

케이블과 점퍼 확인

- 하드디스크의 인식 문제의 마지막 해결책은 하드웨어적인 것으로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케이블이나 점퍼 설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EIDE주변기기를 연결할 때는 EIDE 케이블의 빨간색 선이 하드디스크의 1번 핀과 일치하도록 한다. 물론 메인보드의 EIDE 커넥터도 1번 핀이 빨간색 선과 일치하도록 한다.물론 커넥터에 케이블이 확실하게 연결되었는 지도 확인해야 한다.또 EIDE 케이블은 가운데와 맨끝에 커넥터가 있다.가운데 연결하면 SLAVE가 되고 끝에 연결하면 MASTERR가 된다.그러므로 연결하는 장소에 따라 점퍼 설정을 제대로 지정해야 한다.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설치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  (0) 2012.07.10
소음 없는 p.c 만들기  (0) 2012.07.10
PC 교체시 꼭 기억해야할 10가지  (0) 2012.07.10
정보 모음 2  (0) 2012.07.10
정보 모음 1  (0) 2012.07.1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