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소음 없는 p.c 만들기

1. 잠자리에 들어 잠을 청하고 있는데 문득 벽에 걸린 시계의 초침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심신이 피곤하여 잠에 빠져버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 초침소리는 분명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애써 신경 쓰지 않으려 한다 해도 또 평소에는  잘 들리지 않던 소리라도 한번 신경을 쓰게 되면 그것을 쉽게 떨쳐 버리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PC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문득 느끼게 된다면 어떨까? 큰 초침 소리 를 내는 시계는 위치를 바꾸거나 시계 자체를 쉽게 바꿀 수도 있겠지만 사용자와 1m 정도  거리에 놓인 커다란 쇳덩이(이게 PC다. )에서 신경을 자극하는 소리가 난다면 과연 그것을  참으면서까지 컴퓨터를 즐겁게 사용할 수 있을까.

적어도 필자는 그렇지 않은 축에 속한다. 필자는 시스템의 퍼포먼스를 약간 희생하더라도  가급적이면 소음이 없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고 있다. 물론 지나치게 예민하여 조그만  소리까지도 참지 못한다면 병적인 것이 되겠지만 환경에 따라 PC 의 소음은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강좌에서는 PC에서 발생하는 각종 소음의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짚어 봄으로써 정적이 흐르는 새벽 시간에 조용히 PC를 사용하고 있는 소위 올빼미 족을 포함한  많은 사용자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어 드리려고 한다.

2. 소음의 원인

소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소음의 근원지를 알아야함이 당연하다. 일반적으로  PC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하드디스크에서 발생하는 소음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으로 살펴보면 여러 장의 디스크(플래터)가 고속으로 회전하는 구성을  지닌다. 재질이 어떠했건 그것이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필연적 으로 소음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하드디스크는 대부분 PC 케이스의 전면부에 최대 한 맞닿는 식으로 장착되기 때문에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큰 소음을 낸다고 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가 내는 소음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에 전원이 들어왔을  때 모터가 구동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소음과 하드디스크를 직접 읽고 쓰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소음이 그것이다. 전자의 경우 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rpm 이 높은 제품 일수록 좀 더 큰 소리를 내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일반 PC 에 주로 사용되는 5,400 rpm 제 품군과 7,200 rpm 제품군이 있다면 당연히 7,200 rpm 제품군의 소음이 좀 더 크다. 한편 후자의 경우는 근간에 출시된 대부분의 제품들이 이전과 비교하여 상당히 조용해진 편이고  제품간 편차도 크지 않지만 어떤 종류의 케이스에 장착되는 가와 어떻게 장착되는 가에 따 라서 큰 소음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 CDROM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의 소음은 아마 컴퓨터에서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큰 소음이 아닌가 한다.  일단 모든 CDROM 타이틀의 크기가 정확하게 동일하지 않고 이런 타이틀을 구동하는  CDROM 드라이브 역시 이를 고려하여 타이틀이 원활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트레이에 여유  공간을 두었기 때문에 타이틀의 종류에 따라서 엄청난 소음을 낼 수 있다. 게다가 최근의  CDROM 드라이브는 40배속 이상의 제품들이 대부분이어서 고속 회전에 따른 소음이 필연 적으로 야기된다.

또한 하드디스크와 마찬가지로 CDROM 드라이브도 장착되는 케이스의 종류와 장착 방법에  따라 소음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3) CPU 팬
PC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것을 꼽으라면 단연 CPU를 들 수 있 겠다. 클럭으로 대표되는 CPU 의 속도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여 현재의 데스크탑 PC 에  쓰이는 CPU 는 불과일년 전의 워크스테이션 급 컴퓨터에서 쓰이던 CPU 와 대등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좀 더 빠른 CPU는 그에 상응하는 발열 문제를 가지게 되어서 최근에는 히트싱크와 쿨링 팬이 장착되지 않은 CPU 는 생각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CPU 팬에서 야기되는 소음 문제는 바로 여기서 시작된다. 좀 더 고성능의 CPU일수록 좀  더 뛰어난 냉각 효과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뛰어난 냉각 효과라 함은 좀 더 큰 히트 싱크와  냉각 팬, 그리고 좀 더 빠른 속도의 팬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Intel Pentium III 800  MHz 제품은 하위 제품과 비교했을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히트싱크와 쿨링팬의 크기가 훨 씬 크다.)

(4) 파워 서플라이의 팬
파워 서플라이는 PC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 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흔히  인체의 심장에 비유된다. 또한 파워 서플라이는 시스템 전체의 방열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 는데 바로 파워 서플라이에 장착된 80mm 대형 팬이 시스템 냉각에 상당한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파워 서플라이에 장착된 80mm 팬은 시스템 내부의 뜨거워진 공기를 PC 밖으로 배출 해 내는 방향으로 장착되어 있다. 보통은 이런 배출형 팬의 방향이 시스템 뒤쪽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신경 쓸 만한 직접적인 소음을 내지는 않는다. 다만 시스템 뒤쪽에  팬에서 나오는 바람으로 인해 소음이 야기될만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거나 팬에 먼지 등 이 물질이 낀 경우 결코 무시 못할 소음을 낼 수 있다.(팬에 이물질이 끼어 나게 되는 소음은  모든 팬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이다)

(5) 기타
이 외에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한 케이스 자체도 소음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케이스의 덮개를 덮어 볼트로 조립을 마무리하였으나 덮개와 케이스의 철판 부분이 제대로  맞물리지 못하고 떠 있는 경우 케이스 내부의 부품들이 발생시키는 작은 소음이 상당히 증폭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필요에 의해 하드 랙을 시스템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경우 이 하드 랙은 소음과 관련한  치명적인 문제들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시스템 전면의 베이에 장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사용자와의 거리가 가까운데다 하드 랙 내부에 장착된 쿨링 팬이 심각한 소음 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3. 소음을 줄여보자!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해 보기로 하자.

(1)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 소음의 해결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하나는 케이스의 철재에  하드디스크가 직접 닿아 진동이 전해짐으로써 소음이 증폭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드디스크 를 장착할 때 하드디스크와 케이스의 철재 사이에 적당한 완충재를 끼워 주는 식으로 해결 하는 것이다. 얇은 스폰지가 있으면 가장 적합할 것이며 여의치 않다면 얇은 천이나 티슈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 다른 한 가지 방법은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때 볼트의 조임 정도로 소음을 줄이는 것이다. 보통은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에 장착할 때 볼트를 꽉 조여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하드디스크가 케이스에 정확하게 고정되어야 진동이나 소음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인데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장착하는 것이 소음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하드디스크를 케이스에 꽉  조여 장착할 경우 케이스 전체에 진동이 전달되고 케이스가 놓인 책상 등으로 진동이 퍼져  심할 경우에는 방 전체를 미세한 세기로나마 울릴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PC 의 조립을  완성한 뒤에 컴퓨터에 전원을 넣은 채로 하드디스크의 나사를 풀고 조이면서 가장 소음이 적게 나는 정도의 조임을 적용하는 것이 소음을 줄이는 방법이라 하겠다.

장착 위치에 구애 받지 말자! 하드디스크는 일반적으로 3.5" 베이에 장착되는 경우가 보통이지만 소음에 민감한 사용자의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굳이 이 베이에 장착하려고 애쓸 필요 없이 가능한 한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장소에 장착하려는 노력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그 장소는 케
이스 내부라는 최소한의 조건은 만족시켜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파워  서플라이 위쪽의 여유 공간에 하드디스크를 넣어두는 것인데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해 잘  배치할 경우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단, 이 때에도 직접 철재와 닿아서 발생되는 각 종  소음을 막기 위해서는 완충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너무 싸매듯이 포장하는 것은 발열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적절한 정도만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2) CDROM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의 소음을 줄이는 물리적인 방법은 이미 하드디스크의 소음을 줄이는 방 법에서 알아본 방법들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철재와 CDROM 드라이브  사이에 적절한 완충재를 넣어주는 방법과 볼트를 조이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한편 일부 CDROM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소위 Expansion Utility를 제공하여 CDROM 드라 이브의 배속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런 유틸리티가 제공되는 CDROM 드라이브라면 필요에  따라 CDROM 드라이브를 저 배속으로 설정하여 소음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표 적인 예로는 Teac 32 배속 E-IDE CDROM 드라이브를 들 수 있는데 비디오 CD 나 음악  CD를 감상할 때 필요 이상의 빠르기로 CDROM 드라이브가 구동되어 감상에 방해가 될 경우 Expansion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저 배속으로 구동되게끔 조절할 수 있다.

(3) CPU 팬
CPU 는 시스템의 각종 케이블과 카드들에 둘러싸여 시스템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해 있는  편이므로 이것에 달려있는 팬이 시끄러울 경우 시스템 속으로부터 웅장한()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팬 자체를 제거해 버리거나 좀 더 조용한 팬을 장착 하는 것인데 팬을 제거할 경우 소음 문제는 확실히 해결할 수 있으나 심각한 CPU 발열문 제를 야기하여 최악의 경우 CPU가 타버리는 일도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정 CPU 팬의 소음 을줄이고 싶다면 소음이 좀 더 적은 팬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조용한 팬을 선택하는 방법: 조용한 팬을 선택하는 데는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우선 매장에서 단순히 전원선만을  연결하여 팬 소리를 들어봤을 때 조용한 것은 절대로 진정 조용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쿨링 팬과 히트 싱크가 직접 맞닿았을 때 야기되는 소음이 CPU 소음의 정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히트싱크까지 연결하여 소음을 직접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팬을 구입한 다음에는 절대로 손으로 직접 팬을 돌려보는 일을 삼가야 한다. 전기적으 로 구동되어야 하는 팬의 구동부를 수동으로 돌리게 되면 베어링 구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 어 소음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저속의 rpm을 가진 팬이 좀 더 작은 소음을 내며 볼베어링을 사용한 쿨러가 그렇지 않은  제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조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파워 서플라이의 팬
파워 서플라이의 팬은 앞서 말했듯이 배출형의 장착이 일반적이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다만 팬이 오래되었거나 팬 자체의 소음이 심해 쾌적 한 컴퓨팅 환경을 방해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소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우선 팬이 오래된 경우에는 팬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식으로 깨끗이 청소해 주어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이는 미봉책이며 궁극적으로는 새로운 팬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고 하 겠다. 일반적인 파워 서플라이에 장착되는 80mm 쿨링팬의 경우 용산 등지의 쿨러 전문점에서 만원 이하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므로 큰 부담 없이 교체할 수 있다. 단 이 때는 파워에 사용되는 쿨링팬의 전원 핀 수를 살펴보고 구입하기 바란다. (보통은 2핀이다)

한편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고도 소음이 거슬리는 사용자라면 직접 파워 서플라이를 뜯어 팬과 관련된 부분을 개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조는 가변 저항을 이용하여 팬의 적절한 회전 속도를 맞추는 식으로 소음을 조절하는 방법과 팬 자체를 뒤집어 다는 방법 두  가지를 대표적인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가변 저항을 구입하고 직접 팬의  전원 선을 절단하여 개조하는 작업을 요구하므로 일반 사용자가 적용할 방법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후자의 방법은 간단히 팬을 뒤집어 다는 것으로 적용할 수 있고 소음을 확실히 줄 일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PC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원활히 배출해 내지 못함으로써 시스템 온도를 상승시키는 문제가 있다.

(5) 기타
저가형 케이스에서 곧 잘 보고되는 문제 중의 하나가 케이스 내부의 철재들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있어서 장착된 장치들의 미세한 소음을 증폭시키는 문제이다. 이런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다른 원인에서 비롯되는 소음들을 상당히 해결했다고 하더라도 케이스 자체의 어쩔 수 없는 소음으로 그런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케이스를  구입할 때는 겉모양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내부 마감의 질이 어느 정도인가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한편 하드 랙은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서 장착한 선택 사양이므로 이를 제거하지 않는 한 이  장치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해결할 방법이 없다. 완충재를 사용하고 내부 쿨링팬의 전원을  차단하는 식으로 해결할 수는 있겠지만 이렇게 되면 하드 랙 장착의 의미를 반 이상 깎아버리는 셈이므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

4. 결론
소음은 상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한 소음을 해결하면 그 소음에 가려져 들리지  않던 다른 미세한 소음이 크게 들리게 되니 말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렇기 때문에 노력 해도 줄일 수 없는 소음이 있다면 그보다 큰 다른 소리를 내어줌으로써 소음을 무시할 수  있다. 소음을 상쇄시키면서 귀를 자극하지 않는 조용한 음악을 늘 틀어놓는 것은 좋은 예이다.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어 모음  (0) 2012.07.10
윈도우 설치 도중에 발생하는 오류  (0) 2012.07.10
하드디스크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  (0) 2012.07.10
PC 교체시 꼭 기억해야할 10가지  (0) 2012.07.10
정보 모음 2  (0) 2012.07.10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