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오교삼흔 (五交三釁)

갑자기 오랜 우정의 절교가 세간의 화제가 되는 모양이다.   중국 남(南朝) 때 유준(劉峻·463~522)의 광절교론(廣絶交論)이 생각난다. 세리(勢利)를 좇아 우정을 사고파는 당시 지식인들의 장사치만도 못한 세태를 풍자한 글이다.

 

먼저 우정에는 소교(素交)와 이교(利交)의 두 종류가 있다.비바람 눈보라의 역경에도 조금의 흔들림이 없는 것은 현인달사(賢人達士)의 소교, 즉 변함없는 우정이다. 속임수와 탐욕을 바탕에 깔아 험악하기 짝이 없고 변화무쌍한 것은 제 이익만 추구하는 이교다. 소교가 사라지고 이교가 일어나면서 천하는 어지러워지고 천지의 운행이 조화를 잃게 되었다.

 

이교는 장사치의 우정이다. 여기에도 다른 듯 같은 다섯 가지 유형이 있다. 첫 째가 세교(勢交)다. 권세 있는 사람에게 바싹 붙어서 못 하는 짓이 없고 안 하는 짓이 없는 사귐이다. 사람이 아니라 그의 권세를 노린다. 둘째는 회교(賄交)다. 재물 있는 자에게 찰싹 빌붙어 온갖 감언이설로 그 떡고물을 주워 먹으려는 우정이다.

 

셋째가 담교(談交).권력자의 주변을 맴돌면서 입으로 한몫 보려는 행태다. 그 혀끝에서 무더위와 한파가 극을 달린다. 입으로 못할 일이 무엇이겠는가? 넷째는 궁교(窮交)다. 궁할 때 동병상련으로 서로 위해주는 듯하다가 한순간에 등 돌려 제 잇속을 차리는 배은망덕의 사귐이다. 다섯째는 양교(量交)다. 말 그대로 근량(斤量)을 달아서 재는 우정이다. 무게를 달아 괜찮겠다 싶으면 그 앞에서 설설 기고, 아니다 싶으면 미련 없이 본색을 드러낸다. 저마다 달라 보여도 속심은 한가지다.

 

이 다섯 가지 이교에서 다시 삼흔(三釁),   즉 세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첫째는 '패덕진의(敗德殄義),금수상약(禽獸相若)' 이니 덕과 의리를 무너뜨려 금수(禽獸)와 같게 되는 것이다. 둘째는 '난고이휴(難固易攜), 수송소취(讎訟所聚)' 로 우정을 굳게 하기는커녕 쉬 떨어져 마침내 원수가 되어 서로 소송질이나 하는 것이다. 셋째는 '명함도철(名陷饕餮), 정개소수(貞介所羞)' 다. 탐욕의 수렁에 빠져 뜻 있는 사람의 손가락질을 받게 됨이다. 애초에 이교로 만난 사이였다면 무슨 우정과 절교를 말하며 상대 탓을 하겠는가? 다만 끝까지 제 이익에 충실할 일이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도양표(分道揚鑣)  (0) 2015.06.23
단미서제 (斷尾噬臍)  (0) 2015.06.22
서중사치 (書中四痴)  (0) 2015.06.20
식진관명(植眞觀命)  (0) 2015.06.19
쌍미양상 (雙美兩傷)  (0) 2015.06.1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