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서중사치 (書中四痴)

"빌리는 놈 바보,빌려주는 놈 바보, 돌려달라는 놈 바보, 돌려주는 놈 바보(借一痴, 借二痴, 索三痴, 還四痴)." 책 빌리기와 관련해 늘 우스개 삼아 오가는 네 가지 바보 이야기다. 당나라 때 이광문(李匡文)이 '자가집(資暇集)'에서 처음 한 말이다. 송나라 때 여희철(呂希哲)도 '여씨잡기(呂氏雜記)'에서 "책을 빌려 주는 것과 남의 책을 빌려와서 돌려주는 것은 둘 다 바보다(借書而與之,借人書而歸之,二者皆痴也)"라고 했다. 한번 이 말이 유행한 뒤로 천하에 남에게 책을 빌려주려 들지 않는 나쁜 풍조가 싹텄다. 공연히 귀한 책을 빌려주고 나서 책 잃고 사람 잃고 바보 소리까지 듣고 싶지 않아서다.

 

명나라 때 육용(陸容)이 격분해서 말했다. "책을 남에게 빌려줌은 인현(仁賢)의 덕이다. 책을 빌려놓고 돌려주지 않음은 도적의 행실이다. 어찌 바보로 지목할 수 있는가?" 백 번 지당한 말이다. 남의 귀한 책을 빌려다가 떼어먹은 것을 자랑삼아 말하는 것은 빌려준 사람의 후의를 짓밟는 파렴치한 짓이다. 책 빌려준 것은 생각나는데 정작 당사자가 생각나지 않을 때, 빌려 줄 당시 바로 돌려줘야 한다고 당부까지 한 기억마저 생생하면 신의를 저버린 데 대한 분노는 물론, 당장에 찾고 싶은 내용을 볼 수 없는 답답함에 화가 난다. 이광문의 한마디 말이 책 안 돌려주는 자에 대한 면죄부가 된 셈이니, 그 말의 해독이 더없이 크다.

 

실은 이 네 가지 바보 이야기는 원래 뜻과는 정반대로 오해된 표현이다. 남송 때 엄유익(嚴有翼)은 "옛날에는 책을 빌릴 때 술병(치·瓻)에 술을 채워서 갔다. 책 빌릴 때 나오는 두 '치(痴)'자는 '치(瓻 )'자로 써야 맞는다"고 했다. 고대에는 책을 빌리러 갈 때 부탁의 뜻으로 술 한 병을 들고 가고, 책을 돌려줄 때 감사의 표시로 다시 술 한 병을 가져갔다는 것이다. 그런데 술병을 뜻하는 '치(瓻)'자가 누군가의 장난으로 음이 같은 바보란 뜻의 '치(痴)'로 바뀌었고, 이 말이 퍼지면서 이런 경박한 풍조를 양산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입증할 용례가 옛 문헌에 많이 나온다.

 

망문생의(望文生意)!글자만 보고 제멋대로 풀이한 해독의 여파가 자못 크다. 빌린 책은 술 한 병 들고 가서 예를 갖춰 돌려주는 것이 맞는다. 술은 없어도 좋으니, 좋은 말 할 때 빌려간 내 책도 돌려주기 바란다. //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미서제 (斷尾噬臍)  (0) 2015.06.22
오교삼흔 (五交三釁)  (0) 2015.06.21
식진관명(植眞觀命)  (0) 2015.06.19
쌍미양상 (雙美兩傷)  (0) 2015.06.18
건상유족(褰裳濡足)  (0) 2015.06.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