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도리

글 두레 2014. 10. 28. 06:46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인간의 도리

 

인간의 마음은 시시각각으로 변하길 잘하지만 변하지 않는 마음을 간직하는 것은 인간의 최대 도리이다.  하찮은 이해에 얽혀서 신의를 잃어서는 안 된다.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한다 !온 세상의 것을 알면서도 나 자신을 모르는 사람이 있나니 자기 자신을 모르는 것처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

 

악하게 백년을 사는 것보다 ! 바르게 하루를 사는 것이 더 보람 있는 삶이 아닌가? 분수를 지킬 줄 아는 사람은 몸에 욕된 일이 없고  탐욕을 버리면 마음이 항시 즐겁다. 아무리 말을 꾸며 남을 해치려 해도 죄 없는 사람은 더럽히지 못 하는 법, 바람을 거슬려 뒤(티끌)글을 날리면 그것이 내게 돌아오는 것같이 재앙은 도리어 자신을 더럽힌다.

 

일시의 분을 참으면 백일에 근심을 면하는 것, 참아야 할 일에 참지 못하면 작은 일이 크게 번져 수습하기 어려워진다.  소망을 이루는 순간보다 ! 더 기쁠 때는 없다. 그러나 그 기쁨은 잠시뿐이며 또 하나의 소망 때문에 근심하게 된다!

 

타인 시비와 장단점을 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행동부터 생각하며 살펴보라. 나는 과연 자신 있게 남을 흉볼 수 있는가 ? 세상 사람들이 입들만 성하여서 제 허물은 전혀 잊고서 남의 흉을 본다는 격언을 다시 생각하라 !

 

최후에 승리는 참 는 자 에게 돌아온다. 매사에 참 는 자는 복이 오지만 참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화만이 닥쳐 올 따름이다. 화를 면하고  복을 맞이하자 !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심스런 마음가짐과 태도  (0) 2014.10.30
모원단장(母猿斷腸)  (0) 2014.10.29
생각나름  (0) 2014.10.27
어둠은 반드시 지나간다  (0) 2014.10.25
말라 하네  (0) 2014.10.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