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그릇

글 두레 2014. 10. 8. 05:32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마음의 그릇

 

손을 반듯하게 펴면 세상 모든 것을 감쌀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에 집착하여 손을 오므리면 터럭만 한 것만 잡힐 뿐입니다. 손을 오므리면 너무 작은 것만 나의 것이 되겠지요. 손을 펴면 지구를 받들 수도 있을지 모를 일이다. 나는 지금까지 손을 오므리고 살아왔다. 이제라도 손을 넓게 펴서 세상을 받아들여야 하겠다. 따라서 욕심을 부리면 내 손아귀에 있는 것만 내 것이 되지만 욕심을 버리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마음의 그릇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그릇에 꼭 필요한 것을 담기 위해서는 되도록 많이 비워놓고 기다려야 합니다. 마음은 텅 비어야 거기에 선함과 사랑을 담을 수 있다. 또한 마음은 꽉 차있어야 거기에 죄악을 품은 잡귀가 기어들지 못한다. 그렇지 않고 이것저것 쓸데없는 잡동사니로 채워 놓으면 큰 것은커녕 작은 것조차 넣을 수 있는 공간마저 없어져 버려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이 나타나더라도 버려야 하는 일이 생길 것입니다.

 

마음의 그릇 조차도 물욕으로 채우기 위해 욕심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그릇은 물욕으로는 절대 채워지지 않습니다. 너무 얻으려고 집착하면 오히려 잃게 되는, 이 그릇은 물욕을 버림으로써 가득 채울 수 있고 버린 만큼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마음의 그릇이 차면 세상의 모든 것이 그득하고 그 무엇이든 만족으로 다가 옵니다. 하지만 마음의 그릇이 차지 않으면 천금을 쥐고 호령해도 마음은 언제나 허전하고 불만스러워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려가 아름다운 사람  (0) 2014.10.10
인생이란 먼 길을 도는 것입니다  (0) 2014.10.09
마음에 바르는 약  (0) 2014.10.07
마음의 문  (0) 2014.10.06
사람이 사람을 만난다는 것  (0) 2014.10.0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