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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705.140703 상처를 바라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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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그러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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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는 

공동체의 증거를 믿지 않고

특별한 체험을

요구하는 자들을 상징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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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예수께서는

 공동체 안에서

당신을 보여주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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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미래의 모든 세대는

사랑을 실천하고 정의를 구현하는

그리스도신자 공동체의 증거를 통하여

부활하여 살아 계시는 예수를 믿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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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의 모습을 잘 성찰하면서

신앙의 확신과 성숙의 계기가 어디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오늘날 더욱 절실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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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시 진리에 대한 믿음 앞에서 주저하고

입증된 것과 눈에 보이는 것만을 믿는

과학적 사고방식에 익숙한 오늘의 신앙인들은

토마스가 

그들 자신의 숨은 생각을 대신 말해 준 것처럼

느낄 때가 많기 때문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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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신학자이자 철학자로서

체코의 종교 자유를 위한 투쟁으로 유명한

 토마스 할리크 신부는 토마스 사도의 불신을

과학주의와 신앙의 대립으로 해석하는 것과는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자고 초대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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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을 무신론자들과의 대화에 노력하고 있는 그는,

예수님께서 토마스 사도에게

이미 죽은 라자로의 집으로 가자고 하셨을 때

토마스는 주님을 위해

 죽을 각오를 했던 사람임을 기억해야한답니다

(요한 11,16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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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그에게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이후에 들려온 부활 소식은

 ‘너무 행복한 결말’처럼 느껴졌을 것이라고

 할리크 신부는 생각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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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에 토마스의 불신은

세상의 

고통과 불의 속에 살아가는 이들이

어떻게 신앙의 문을 열 수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뇌하며 질문하는 모습이기도 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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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는 

‘상처에 손을 대는 것’만이,

 토마스가 사로잡혀 있는

고통의 기억에서 부활의 확신으로,

의심의 태도에서 확신 어린 투신으로

변모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아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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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는 상처로 남아 있되’

그 안에서 죽음마저도 넘어서는

사랑의 힘을 발견한 토마스는 부활하신 예수님께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이라고 고백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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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상처를, 나의 상처를, 형제의 상처를,

그리고 세상의 상처를 어루만지고 똑바로 바라볼 때

우리는 주님의 현존을 체험하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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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처를 만지며 더듬거리는 손길 속에서,

 보지 않고도 주님을 믿는

우리 신앙의 확신은 조금씩 자라날 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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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이신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불타는 가시덤불 안에서 당신을 드러내셨답니다.

 하느님의 외 아드님, 우리의 주님이시며 하느님이신 그분께서는

십자가의 불타는 고통 안에서 당신을 드러내셨답니다.

오직 우리가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다른 이의 십자가를 질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바로 그분의 상처인 세상의 상처를

우리에게 분명하게 던져진 요구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그분의 음성을 알아듣게 될 것이다.”

(토마스 할리크, ‘상처를 만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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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상처를,

나의 상처를, 형제의 상처를,

그리고 세상의 상처를 바라봐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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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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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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