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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695.140623 이웃을 중심에 둔 내 삶을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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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을 심판하지 마라.

그래야 너희도 심판받지 않는다.

너희가 심판하는 그대로 너희도 심판받고,

 너희가 되질하는 바로 그 되로 너희도 받을 것이다.
너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네 눈 속에는 들보가 있는데,

어떻게 형제에게

 ‘가만, 네 눈에서 티를 빼내 주겠다.’

하고 말할 수 있느냐?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래야 네가 뚜렷이 보고

형제의 눈에서 티를 빼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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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판단과

인간의 판단은 사뭇 다르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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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이 판단기준은

흔히 인간의 판단기준과 같지 않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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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을 

가혹하게 판단하는(티)사람은

 자기가 하느님 앞에서 죄인이고

더없이 악하다는 사실(들보)을 모르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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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는 ‘들보’와도 같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지 못하면서도

 공동체 안의 이웃에 대한

비판을 일삼는 자들의 변화를 촉구하신답니다.

반성과 성찰의 순간에도

교묘히 움직이는 우리 안의

자기중심주의를 보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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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성찰’이 단지 이웃을

‘비판’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하나의 과정에 불과한 경우가

너무나 잦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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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자신을 철저히 살피고

 ‘뚜렷이 보는’ 힘을 얻은 뒤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깊이 머물러 생각해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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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는

 “네가 ‘형제’의 눈에서 티를 빼낼 수 있을 것”

이라고 말씀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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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완전한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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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형제의 잘못을

합당하게 비판할 수 있는가?’

하고 성찰할 때에는

형제는 여전히 객체로 남아 있는 가운데

‘나의 옳음’만이 관건일 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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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복음은 ‘나의 옳음’이 아니라

형제를 ‘중심’으로 초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담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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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형제가 어떻게

‘치유’될 수 있을 것인지가 관심사가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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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체성사에 따른 삶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은

무엇보다 교묘한 자기중심주의에서

해방되는 것을 뜻함을 깨달아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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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소소한 행위라 할지라도

이웃을 

중심에 두고 진심으로 그의 처지에서

그의 치유와 다시 일어섬을 향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성체성사에 따른 삶이 될 거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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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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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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