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시 두레 2013. 11. 3. 04:44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침묵

 

골바람 속에 내가 있었다

바람이 어디서 불어오는지 알려하지 않았으므로

어디로 가는지를 묻지도 않았다

 

골짜기 외딴집 툇마루에 앉아

아낙이 부쳐주는 파전과 호박전을 씹으며

산등성이 너머에서 십년 묵언에 들어가 있다는

한 사람을 생각했으나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

 

바람 속에 내가 있으므로

바람의 처음과 끝을 이야기하지 않았다   /유승도

 

  오어진 누군가에게 처음 사랑을 느낄 때 혹은 어떤 연민이 생길 때 그에 딱 맞는 말은 세상에 없다. 빛의 눈부신 파동 같은 것, 저무는 호수의 물기슭 같은 애잔함이 있을 뿐 이미 오염된 세계의 말로 그 신성한 감정은 붙잡히지 않는다. 사랑의 한가운데에 있는 사람은 그래서 사랑에 대한 왈가왈부가 있을 수 없다. 사랑에 대한 답이 있던가? 사랑할 뿐이다.

    바람 속에 있는 자, 그저 바람을 견딜 뿐 바람에 대하여 따져 묻지 않는다. 왜? 그 어떤 말도 그에 대한 정답이 아닌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른바 '묵언정진'이란 말이 있다. 말이 삶의 큰 의미를 실을 수 없음을 알아 말을 내려놓는 것이다. 대개 말이 독이다. 그래서 가장 귀한 말은 '침묵' 안에서 빛난다.

  '바람 속에 내가' 있음을 알면 바람 전체가 나이므로 그 처음과 끝은 없는 셈. 그저 열심히 불어갈 뿐이다. 말을 내려놓고 침묵이 그리워 깊은 산골짜기 골바람 속에 든 한 사내가 보인다. 

   /장석남 시인·한양여대 교수/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혼  (0) 2013.11.05
마지막 손님이 올 때  (0) 2013.11.04
夙夜齋望倻山(숙야재망야산)  (0) 2013.11.02
죽음이 나에게 찾아오는 날은  (0) 2013.11.01
그 옛집  (0) 2013.10.3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