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넋두리 2009. 1. 31. 15:36

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힘​

부모 슬하에 있었던 짧은 세월이 허공에 맴돌다가 아련하게 멀어진다. 내 집 내 부모, 내가 태어난 곳, 고향은 이젠 내 머릿속에서 사라지고, 다만 그대로 그 자리에 흙으로만 있을 뿐이다. 거기에 발붙여서 지내던 우리 부모는 안 계실지 몰라도 나는 아직도 못 잊어서 보고 또 보고 기리고 있구나.

허공에 뜬 삶을 가라앉히고 이웃과 어울려서 노래하고 춤추면서 이 짧은 한 생을 찬미하고 구가해야 하련만 나는 아직 거기에 못 미치는구나! 그것은 내가 해야 하는 지극히 작은 효성을 드러내지 못하는, 허황한 현실에서 내 뜬 삶을 통한하면서 비롯된다.

내가 우리 부모 형제에게 진 빚, 그 빚을 갚을 길을 못 찾아서 허우적대는 이 무지렁이가 무엇을 바탕으로, 어떻게 입 벌리고 활개 칠 수 있으랴 싶어서 더 그렇다.

나는 나비가 되지 못하고 아직 벌레에 머물러 있다. 탈피할 집이 없으니 나를 탈피 하지 못한다. 내가 잘 안다. 터질 것만 같은 이 가슴을 포근하게 감싸줄, 나를 낸 산야와 마을의 흙을 밟아 보고 냄새 맡아보지 않고는 아직 나는 벌레이다. 벌레가 집을 짓지 못했으니 조급한 마음으로 몸부림만 치는구나.

고향 땅을 딛고 동해의 수평선을 눈 가득히 채워 넣고서 양팔을 벌려 그 끝에 대어보고 싶구나. 이렇게 노래하고 꼼지락거리는 힘은 내 고향의 산천, 나의 부모와 형제가 있는 고향이 내 영혼의 집이기에 이렇게라도 할 수 있지 않나 싶다. 이나마, 이렇게라도 꼼지락거리는 것은 고향이 아무리 폐허가 되었어도, 우리 부모가 어떤 상황에서 돌아가셨건, 다 내 영혼의 양식이 되어 힘이 되어서 오늘의 내가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립다. 고향 집. 마당의 짚가리, 그 냄새를 맡고 싶다. 쌓인 한을 어찌 ‘매봉산’에 비길 수 있으며, 맑은 ‘연성 천’이 넘쳐흐른들 어찌 내 흘린 눈물의 값어치에 버금가며, 제방 끝머리의 정자를 쓰러뜨린 태풍인들 어찌 내 고향 그리는 한숨에 비길 수 있을 것인가!

나는 무엇 때문에 사는가? 왜 이렇게 고뇌해야 하는가? 내가 진 죗값을 내가 치르려 하지만 어쩔 수 없구나. 그리움의 한숨이 어찌 손에 잡히는 한 옴큼의 고향 흙먼지에 비길 수 있겠는가?! 이토록 그립다. 보고 싶다.

나는 조급하다. 그러나 태연하여지려 한다. 나를 있게 하는 힘이 아직은 나와 교감하며 어버이가 묻히신 거기가 내 고향이라고 이르기 때문이다. 나의 힘은 간절히 바라는 내 원 의를 허락하시는 절대자에 의해서 이끌리어 고향으로 돌아가야 하는 회귀성 본능일 뿐이니 당초에 작심한 풍운의 꿈, 신명에의 고유(告由)는 오로지 진토로 되어서만 가능할 것 같다. 그때 방랑을 끝내고 내 힘을 다하여 흙냄새를 맡을 것이다.


9973.070506/ 외통徐商閏印

'외통넋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허2  (0) 2009.02.03
한계2  (0) 2009.02.02
배움  (2) 2009.01.16
무대  (1) 2009.01.14
구경  (0) 2009.01.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