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만성피로 해결책


1. 부족한 잠
멀리 내다 볼 필요도

없다.

만성피로의 가장 큰 원인은 수면 부족이다.
2000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직장인 중 하루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비율은 4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는 직장인의 수가 60%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는 869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만성피로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75%의 직장인이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고 응답한 것과 관련성이 깊다.

해결: 하루 평균 7~8시간은 자줘야 한다.
<잠 잘 자는 법>

2.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잠을 충분히 자는데, 즉 위의 설문조사 40% 안에 해당되지만 피곤한 사람의 경우 코골이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코골이는 수면 시간 중 호흡을 멈추는 시간이 많다.

그 때마다 의식은 없더라도 몸은 잠에서 깨어난다.
결국 하루 8시간 이상 자지만 몸은 수면 부족의 상태인 것이다.

해결: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살을 빼야 하고, 담배를 피운다면 금연을 해야 한다.

치료적인 관점에서는 수면 시 ‘지속성 양압 호흡기(CPAP)’를 착용하거나,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다.

3 영양부족
잠도 잘 자고 코골이도 없는데 피곤하면 영양이 혹시 부족한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다고 당분이 많고 고칼로리, 고지방의 나쁜 음식을 많이 먹으라는 것은 아니다.

해결: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잘 조화된 아침식사를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계란, 빵, 밥 등)

4. 빈혈
주로 여성의 만성피로의 원인이 된다.
적혈구나 철분이 충분하지 못해 산소를 각 장기의 세포에 공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능의 부진이 오고 피곤하게 되는 것이다. 혈액검사로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

해결: 빈혈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 적당한 방법으로 치료한다.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철 결핍성 빈혈일 경우 철분 보충제나 철분이 풍부한 음식(붉은 고기, 간, 갑각류, 콩 등)을 섭취한다.

5. 우울증
정신질환의 일종인 우울증은 그 증상을 육체로까지 확대시켜 피로, 두통, 식욕저하 등을 초래한다.
만약 몇 주간 피곤하고 기분이 가라앉아 있는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해결: 우울증은 심리치료 및 약물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6. 갑상선 기능 저하증
목에 있는 작은 호르몬 분비기관인 갑상선은 대사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대사기능의 속도도 떨어져 피곤하고 살이 찌게 된다.

해결: 혈액검사를 통해 갑성선 호르몬 수치 확인 후 약물치료를 하면 된다.

7. 카페인 과다복용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은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카페인은 트로이 목마와 같은 물질이다.
적당량의 카페인은 집중력, 활기 등 신체에 도움을 주지만 다량 섭취하였을 경우 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해결: 내가 섭취하는 커피, 차, 초콜릿, 음료, 약물 등의 카페인 농도를 확인하고 적당량만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중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성인 1일 카페인 섭취량은 최대 300mg으로 제한한다.

8. 숨어있는 요로감염
일반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숨어있는 요로감염이 있다. 요로감염이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피로를 느끼기도 한다.

해결: 항생물질로 요로감염을 치료하면 피로는 금새 사라질 것이다.

9. 당뇨
해결: 생활습관을 바꾸고 인슐린, 약물 등을 이용한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

10. 심장질환
해결: 생활습관을 바꾸고, 약물치료 등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

11. 식품 알레르기
몇몇 의사들은 음식 알레르기가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만약 특정 음식을 먹은 뒤 자꾸 피곤함을 느끼면 그 음식물에 대한 약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한다.

해결: 우선 해당 음식물을 멀리하고 병원에서 음식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는 것이 좋다.

12. 만성 피로 증후군
6개월 이상 피로가 지속되고 하루 일상을 유지하는 것조차 힘이 든다면 만성 피로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해결: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일과를 여유 있게 바꾸고, 수면 습관을 개선, 낮은 강도의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 가벼운 피로 해소하는 방법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넘어가기 전에 피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피로해소 방법은 운동으로 안 그래도 피곤한데 운동을 하면 더 피곤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운동 초기만 잘 극복하면 오히려 가뿐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연구에서 실내 자전거를 하루 20분씩 주 3회 정도 탈 경우 참가자들의 피로가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내 자전거는 10만원 정도로 런닝머신에 비해 저렴하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아 퇴근 후 TV를 보면서 가볍게 탄다면 피로도 회복하고, 살도 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1) 2010.06.23
청개구리 두뇌습관  (1) 2010.06.16
심장마비와 따뜻한 물 마시기  (0) 2010.06.16
청춘과 노화  (0) 2010.06.12
청량음료에 숨겨진 진실  (0) 2010.06.0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