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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연화 대장경 중

- 萬石君 부자는 만 가지 괴로움이 있고.

- 운이 있는 자는 빚이라도 얻어서 공부하면 출세를 하는 것이지만 운이 없는 자는 열 번을 빚을 얻어서 공부하여도 출세를 하지 못하는 것이며 복이 있는 자는 빚을 얻어서 사업을 하면 성공을 하지만 복이 없는 자는 열 번을 빚을 얻어서 사업을 하여도 실패를 하는 것이니 운과 복의 진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가볍게 생각하는 자는 평생 고생만 하다 죽게 되느니라.

- 萬石君 부자는 만 가지 괴로움이 있고 千石君은 천 가지 걱정이 있으며, 百石君은 백 가지 걱정이 있는 것처럼, 사람은 누구나 걱정이 있고 괴로움이 따르게 되어 있느니라.

- 사람이 백 년 살면서 남과 비교하여 사는 사람이 가장 어리석은 것이며 참는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 가장 현명한 사람이니라.

- 용서할 줄 알고 이해하는 사람은 남을 미워하지 않느니라.

- 자기 자신을 항상 내세우는 사람은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며

- 자기 자신이 언제나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남을 용서할 줄 모르느니라.

-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남의 잘못을 용서할 줄 모르는 것이니 이러한 사람은 화합을 가져올 수 없느니라.

- 남을 이기고 산다는 생각(을)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고 산다는 생각을 가져라. 그러면 지고서도 이기는 복록이 돌아오느니라.

- 백 가지 알기는 쉬워도 한 가지 행을 하지 못하면 백 가지 아는 것이 짐이 되어 편안할 날이 없는 것이며 만 가지 행 중의 하나 깨닫지 못하면 만 가지 행이 고달파지는 이치를 깨달아야 하느니라.

- 뿌리가 땅속 깊이 내려갈수록 지상에서 자라는 나무가 큰 것과 같이 보이지 않는 공기 속에 음덕의 뿌리가 깊이 내릴수록 눈에 보이는 생활이 윤택하여지는 것이니 남이 알지 못하게 善 根을 많이 심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아라.

- 남에게 억울하고 분한 일을 당하였을 때는 남을 미워하고 원망하기 전에 자신을 한 번 뒤돌아다 보아라. 나는 남에게 가슴 아픈 언행을 하지 않았는가 하고 반성하여라.

- 因이 아니면 果일 것이니라. 因은 내가 어리석어 심은 것이고 果는 (전생에) 심은 것이 때가 되어 받는 것이니라.

- 어리석은 자는 사람의 눈만 피하면 죄가 없는 줄 알고 하늘의 눈을 무서워하지 않고 있으나 지혜인은 사람의 눈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늘의 눈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반성하고 뉘우치는 것이며 참회하여 깨달아 개과천선으로 신명의 옹호를 받고 보호를 받아 새로운 세계관을 장만하는 것이니라.

- 小人은 이기는 것을 좋아하니 원 결을 생기게 하여 내생을 그르치게 하고 자손들을 괴로움의 바다에 빠지게 하는 것이나 大人은 이해하고 관용을 베푸는 것을 좋아하니 내생 길이 밝고 자손의 앞길을 열리게 하는 것이니라.

- 재물의 뿌리는 복에 있으며 복의 뿌리는 善 根 심는 데 있으니 복이 들어오면 재물이 스스로 생기고 선근을 심으면 스스로 복이 생기는 것이니 祈禪을 하지 않는 자는 운이 없는 것이며 선근을 심지 않는 자는 복이 없는 것이니라.

- 한 생을 잘못 살다 죽으면 남는 것은 죄업밖에 없느니라.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의 차등은 생각 한번 잘하고 생각 한번 잘못한 차이이니라.

- 행복한 사람의 생각은 미래를 생각하고 祈禪하며 善根을 심었고 불행한 사람의 생각은 미래를 우습게 보고, 현재만 편안하면 그만이라는 생각 때문에 허송세월(을 보낸) 탓이니라.

- 거울에 때가 끼면 모습이 드러나지 않고 마음에 죄업의 때가 끼면 지혜가 드러나지 않느니라.

- 거울의 때는 수건으로 닦아 내야 하지만 마음의 때는 祈禪으로 닦아 내야 하느니라.

- 사람으로 태어나서 귀하고 부하게 살기를 모두 원하고 있으나 세상에 살다 보면 귀하게 사는 자, 천하게 사는 자, 부하게 사는 자, 가난하게 사는 자가 있는 것과 같이 세상일 마음과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니라.

- 이 세상에서 다 같은 조건으로 다 같이 노력을 한다고 하여 다 같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니라. 전생에 닦은 복록대로 성취가 이루어지는 것이니라.

-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에는 어찌 우쭐대는 마음이 없겠는가. 그러나 살면서 없는 자들이 있는 체한다고 우쭐대고 모르고서 아는 체한다고 우쭐대며 못났으면서 잘난 체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가. 진짜 알고 잘난 사람은 앞에 나서지 아니하고 은둔생활로 살아서 알찬 인생으로 내생까지 자손만대로 부귀의 터전을 닦아 사는 것이니라.

- 현재 사는 것은 전생에 닦아 놓은 복록으로 사업성취를 하여 잘살게 되는 것인데 봄에 씨앗을 뿌리지 아니하고 가을에 거둬들이려는 농부와 같이 전생에 선근을 심어 놓지 아니하고 현생에 잘 살려고만 하니 어찌 수난의 고통이 따르지 않겠는가.

- 닦은 습업이 사람마다 다르니 此 生에 지은 습업 속에 속박되어 사네. 이렇게 살면 만 겁을 산들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한 생 안 태어난 셈 치고 애착을 버리고 생각을 끊어 용화세계로 한 마음 돌리기를 몇 겁이나 걸리고 걸렸던가. 깨닫지 못하면 행복이 행복이 아니며 사는 것이 사는 것이 아닐세. 행복인가 하면 괴로움이요 사는 것인가 하면 죽음이라.

- 자연과 바람은 하나인데 봄에 부는 바람은 따뜻한 바람 여름에 불면 더운 바람, 가을에 불면 쌀쌀한 바람 겨울에 불면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것은 그 시절과 때에 따라 이름과 성격을 달리 하는 것과 같이 대자연의 진리와 글자는 같지만, 성현에 따라 뜻과 모양이 달라지는 것이니라.

- 老聖은 仙道. 釋聖은 佛敎. 孔聖은 儒敎이와 같이 틀리는 것 같으나 사실은 一門一家이니라. 지금은.

- 나의 직업에 충실하기 위하여 믿음을 멀리하여 믿음을 끊지 말아라. 직업은 백 년 먹고사는 데서 끝나지만 믿음은 영혼을 영원히 살게 하느니라.-금강연화 대장경 중에서 -



Posted by 외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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