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지혜는 섭리로 다가옵니다

바쁘지 않을 만큼 충분한 시간입니다. 안다는 것과 바로 아는 것은 분명 다릅니다. 사람들은 간혹 지나가듯이 아는 것을 바로 아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살아갑니다. 자기가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남에게 들은 것을 가지고 아는 것이라 주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아는 것은 엄밀히 말해서 남이 아는 것입니다. 안다는 것은 세상을 살아가는데(있어) 자기를 이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못 알면서 먼저 알았던 지식이 고정관념으로 자리하고 있으면 그 아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분명 그 우물 안이 세상(의) 전부입니다. 개구리 입장에서 보면 분명하지만 이 세상은 개구리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도 그와 같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정(짓지) 마세요. 아는 것이라 해서 고착화(시키지) 마세요. 확실하게 아는 것이라 할지라도 다른 사람이 새로운 것을 이야기할 때는 그것이 맞나 틀리나 살필 줄 아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돌다리도 두드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도 쉽게 조금 알고 있는 것을 가지고 나도 알고 있다. 말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확인한다고 해서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시간이 없다 바쁘다 하지 마세요. 인생의 시간은 지혜를 알아 가는데 바쁘지 않을 만큼 충분한 시간입니다.

지혜는 섭리로 다가옵니다. 바람처럼 왔다 살펴 확인하지 않으면 그냥 바람처럼 언제 있었냐는 듯이 지나가 버린다는 사실입니다. 살피지 않고 단정하는 사람은 아둔한 사람입니다./좋은 글 중-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타클로스의 비밀  (0) 2021.12.25
시계 방향의 유래  (0) 2021.12.24
걱정을 버리는 6가지 방법  (0) 2021.12.21
엔돌핀(Endorphin) 다이돌핀(Didorphin)  (0) 2021.12.20
인생을 배우는 마음  (0) 2021.12.1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