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나이 들면 이런 마음으로 살다 갑시다

삶을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남을 원망하지 말고, 부모로서 자식이 잘되길 바라도 자식들에게 너무 기대 하지 말고, 지난날을 후회하지 말고, 내 운명이라 생각하고, 운명이 다해 세상 떠날 때 (富)부와 (權力)권력 (名譽)명예 다 놓아버리고, 빈손으로 홀가분하게 미련 없이 미소 짓고 떠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며 살아요.

재물이 많아도 만족하지 못하고 더 많은 재물을 모으려고 발버둥 치면 재물의 노예가 되고 가진 재물에 만족하지 못하면 마음이 가난합니다. 많은 재물이 없어도 가진 것에 만족하고 분수에 맞게 살면 마음이 즐거워 부유해집니다.

가난과 부자는 마음먹기에 달려 있어요. 영겁의 세월 속에 인간의 삶은 흐르는 물과 같고, 하늘에 떠가는 구름과 같고, 올 때는 순서가 있지만, 이 세상 떠날 때는 순서도 없고 언제 떠난다는 기약도 없어 몇 분 후를 모르는 것이 인생이라 합니다.

지난날은 다시 돌아올 수 없고 미래는 기약이 없으니 지난 일에 미련 갖지 말고 미래를 너무 기대하지 맙시다. 지금 주어진 이 시간이 생애(生厓) 제일 소중하다고 생각하며 보람 있고 즐겁고 행복하게 보냅시다.

나이 먹어 얼굴에 주름이 늘어 늙어 가는 것(을) 서러워 말고 지혜로운 삶으로 자라나는 젊은 세대에게 연륜(年輪)으로 모범적인 삶을 사는 모습을 보여 줍시다.

친구가 나를 부르지 않는다고 외로워 말고 내가 먼저 친구를 불러 희로애락(喜怒哀樂)을 함께 나눌 친구를 만들어, 산에도 가고 술도 한잔 나누며 노후를 외롭지 않게, 즐겁고 행복하게 보냅시다.

노년에 친한 친구가 두 사람만 있어도 인생을 잘 살았다는 말이 그때는 마음에( 와) 닿지 않았는데 정년 후에야 실감이 갑니다.

친구가 될 수 있는 조건이 첫째는 가까이 살아 언제든지 부르면 올 수 있고, 둘째는 취향이 같고 건강해야 동행할 수 있고 생활 여유가 같아야 함께 여행도 하고 술도 함께 부담 없이 나눌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세상을 이런 마음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살다 운명이 다 해 부르면 큰 고통 없이 미소 짓고 미련 없이 떠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기도하며 살다 갑시다. /좋은 글 중-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생 탈 없이  (0) 2021.12.17
外國人의 눈에 비친 韓國人의 모습  (0) 2021.12.16
참으로 소중하기에 조금씩 놓아주기  (0) 2021.12.14
인생의 무게 중심  (0) 2021.12.13
빌려 쓰는 인생  (0) 2021.12.12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