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반일투한(半日偸閑)

당나라 때 이섭(李涉)학림사 승방에 쓰다(題鶴林寺僧舍)’3-4구에서 죽원에 들렀다가 스님 만나 얘기하니, 뜬 인생이 반나절의 한가로움 얻었구려(因過竹院逢僧話, 偸得浮生半日閑)”라고 노래했다.

시구 중 투한(偸閑)은 한가로움을 훔친다는 말이다. 한가로움은 일이 없다고 거저 오는 법이 없으니, 애를 써서 훔쳐내야 비로소 내 것이 된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어렵게 노력해야 한가로움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다 늙어 할 일이 없는 것은 한가로운 것이 아니라 무료한 것이다. 오늘 하루는 또 어찌 보내나 하고 한숨 쉬는 것은 한가로운 상태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이승소(李承召·1422~1484)가 남긴 시 강정(江亭)’의 한 대목이다. “백년 인생 홍진 길에 발을 잘못 내딛다가, 반나절 녹야당(綠野堂)서 한가로움 훔쳤다오. 짙푸르게 둘러친 산 갠 풍경 환하고, 희게 편 비단 강물 가을빛이 쏟아진다(百年失脚紅塵路, 半日偸閑綠野堂. 翠疊山屛明霽景, 白鋪江練瀉秋光).” 평생을 정치 현장에서 동분서주했던 그가 노년의 어느 날 강가 정자에 올랐다가 가을 햇살 부서지는 강물과 그 빛 받아 눈부시게 빛나는 숲을 보며 마음이 개운해져서 그 반나절의 투한을 기뻐한 대목이다.

서거정(徐居正·1420~1488)만성(漫成)’에서 또 이렇게 읊는다. “티끌 세상 말 올라타 십 년간을 분주타가, 하루의 한가함 훔쳐 흥취가 거나하다. 지난날 관청 일을 마치고 나올 적에, 관복 젖고 땀이 줄줄 흐르던 것보다 낫네(紅塵騎馬十年忙, 一日偸閑趣亦長. 却勝前時衙罷去, 靑衫濕盡汗翻漿).” 관복이 땀에 다 젖도록 분주했던 10년 벼슬살이 중에 하루 얻은 한가로움이라서 더 달고 고마웠던 게다.

이규보도 벗 이수()의 시에서 차운한 작품에서 하염없이 빠르게 세월은 흘러가도, 다행히 한가함 훔쳐 물러나 한가롭다(漫漫遣景迅徂征, 幸得偸閑退縱情)”라 했다. 바쁘다고 발만 동동 구르면 한가로움은 없다. 내가 없는 한가함은 무료일 뿐이다.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아등바등 싸우고 아웅다웅 짓밟고 그랬을까 싶다. 숲에 어둠이 스미고, 인생에도 황혼이 내린다. 헛발질뿐인 백년 인생이 부끄럽고 민망하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유만경(桑楡晩景)  (0) 2020.11.19
농이소미(濃而少味)  (0) 2020.11.12
고선포목(枯蟬抱木)  (0) 2020.10.29
유초유종(有初有終)  (0) 2020.10.23
난진이퇴(難進易退)  (0) 2020.10.15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