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유초유종(有初有終)

정조가 경사강의(經史講義)’에서 말했다. “예부터 임금이 즉위 초에 정신을 쏟기는 쉬워도, 끝까지 훌륭한 명성으로 마차기는 어려웠다. 이는 지기(志氣)의 성쇠로만 논할 수 없다.”그러면서 한 무제(武帝)와 당 덕종(德宗)의 예를 들었다.

한 무제는 기원전89년에 윤대(輪臺)에서 내린 조서에서 서역과 흉노를 상대로 벌인 전쟁을 후회하며, 백성의 삶을 돌보지 않은 자신의 지난 잘못을 인정했다, 이 조서가 유명한윤대죄기조(輪臺罪己詔)’. 평생 전장을 누볐던 정별 군주가 제 잘못을 직접 죄 주고, 정책 기조를 수문(守文)으로 전환했다. 처음은 나빴지만 끝이 좋았다.

당나라 덕종은 즉위 초에 당 태종을 본받겠다며, 코끼리를 풀어주고, 궁녀를 내보냈다. 아첨을 막겠다고 상서로움을 아뢰지도 못하게 했다. 그런데 산뜻한 출발과 달리 이후의 정령(政令)과 시책은 하나같이 엉망진창이었다. 노기(盧杞)와 같은 간신이 늘 곁을 맴돌았고, 육지 (陸贄)같은 어진 이는 외직으로만 떠돌았다. 세금을 거두기만 하고 백성을 위해 쓸 줄은 몰랐다. 번진藩鎭)이 제멋대로 굴어도 규제하지 못했다. 정조의 질문은 이랬다. 이 두 예로 볼 때 임금의 나이나 정신의 총기만으로는 설명할 수가 없다. 덕종의 문제는 과연 어디에 있었을까?

성균관 유생 이규하(李奎夏)가 대답했다. “‘시경시작이 있지 않은 것이 아니라, 끝을 잘 마치는 이가 드물다(靡不有初,鮮克有終)’고 했습니다. 한 무제는 늘그막에 허물을 고칠 줄 알았고, 당 덕종은 몇 년 만에 완전히 딴사람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것은 뜻을 세움이 굳건하지 않아, 훌륭한 일을 하기에 부족했기 때문입니다(立志不固),無足有爲).”

당 태종의 신하 위징(魏徵)십점불극종소(十漸不克終疏)’를 올렸다. 태종이 점차 초심을 잃어 열 가지 나라 일이 점점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지적을 돌직구로 날린 글이었다. 당 태종이 정관지치(貞觀之治)를 이룬 바탕에는 위징처럼 직언하는 신하가 있었다. 당 덕종이 몇 년 만에 나라를 말아먹은 것은 곁에 노기 같은 무능한 간신들이 에워싸고 있어서였다. 시작이 있어야 하지만 끝이 더 중요하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일투한(半日偸閑)  (0) 2020.11.05
고선포목(枯蟬抱木)  (0) 2020.10.29
난진이퇴(難進易退)  (0) 2020.10.15
능체지심(能體持心)  (0) 2020.10.08
호승감녕(好勝甘佞)  (0) 2020.09.2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