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약란토비(若蘭吐菲)  

홍유한(洪儒漢·1726~1785)은 성호 이익의 제자다. 그는 한국 천주교 최초의 수덕자(修德者)라고 한다. 스승 성호를 통해 서학서를 처음 접한 뒤 혼자 공부해 신앙의 길을 걸었다. 권철신, 홍낙민, 이존창 등 초기 교회의 핵심적 위치에 있던 인물이 모두 그의 영향을 받았다.

8대 종손 홍기홍 선생 댁에 보관된 '가장제현유고(家藏諸賢遺藁)''가장간첩(家藏簡牒)'에는 성호가 홍유한에게 보낸 편지가 57통이나 남아 있다. '성호집'에는 이 중 단 한 통만 수록되었다.

성호가 홍유한을 떠나보내며 써준 시는 이렇다. 제목이 '홍사량과 작별하며(別洪士良)'이다. "물나라 새로 갠 날씨를 만나, 산 햇빛 사립문에 비쳐들었지. 이별 근심 생각만 어지러운데, 그대는 돌아간다 말을 하누나. 늙은이 다른 생각 하지 못하고, 아쉬워 가는 옷깃 붙잡는다오(水國逢新晴, 山日光入扉. 離愁忽攪思, 遊子且言歸. 衰遲鮮餘念, 睠焉摻征衣)." 첫 여섯 구다. "자네가 내게 올 때는 햇빛이 사립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것 같았네. 이제 떠난다 하니 서운해 옷깃을 자꾸 붙잡게 되는군." 늙은 스승의 애틋한 마음이 그대로 전해진다.

이어 홍유한에 대한 덕담을 건넸다. "꼿꼿한 그대 나이 한창이거니, 난초가 향기를 토해내는 듯. 기르고 북돋워 힘을 쏟아야, 옥 같은 모습을 이루게 되리. 이제껏 마주해 토론하면서, 서로가 이를 통해 더 나아갔지. 세상일 잠시도 그침 없으니, 공 들여도 가는 세월 어이하리오. 그대여 간두(竿頭)에서 걸음 내디뎌, 눈 비비고 밝은 빛 보게 해주게(亭亭子秊盛, 若蘭方吐菲. 栽培苟輸力, 玉汝將庶幾. 向來接緖話, 麗澤賴發揮. 世故姑未休, 功費柰馳暉. 勉子竿上步, 拭目看明輝)."

젊은 제자를 막 피어난 난초꽃의 짙은 향기에 견주었다. "쉬지 않고 노력해 주옥같은 인물이 되어주게나. 세상일에 휘둘려 공부의 마음을 흩트려서는 안 되네. 백척간두에서 한 걸음을 내디뎌야 대장부일세. 괄목상대로 눈부시게 발전한 모습 볼 날을 기다리겠네." 대학자의 제자 사랑과 언어의 기품이 넘치지 않게 담겼다. 제자가 먹고사는 일에 마음이 팔려 큰 공부를 그르치게 될까 염려했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기심한(息機心閑)  (0) 2020.07.23
고류선성(高柳蟬聲)  (0) 2020.07.16
박견집몌(拍肩執袂)  (0) 2020.07.02
부작무익(不作無益)  (0) 2020.06.25
백려일소(百慮一掃)  (0) 2020.06.1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