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시비재중(是非在中)

   쾌남아 임제(林悌, 1549~1587)가 술에 담뿍 취했다. 가죽신과 나막신을 짝짝이로 신고 술집 문을 나선다. 하인이 말한다. "나으리! 취하셨습니다요. 신을 짝짝이로 신으셨어요." 임제가 대답한다. "이눔아! 내가 말을 타고 가면 길 왼편에서 본 자는 ‘가죽신을 신었군.’ 할 테고, 오른편에서 본 자는 ‘나막신을 신었구먼.’ 할 테니 뭐가 문제냐? 어서 가자." 박지원의 '낭환집서(蜋丸集序)'에 나오는 얘기다.



"   "짝짝이 신발은 누구든 한눈에 알아본다. 그런데 말 위에 올라타면 한순간에 모호해진다. 사람들은 제가 본 한쪽만으로 반대편도 그러려니 한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다. 결국 진실 게임으로 번진다. 우기다가 사생결단의 싸움이 된다. 막상 당사자가 말에서 턱 내리면 둘 다 머쓱하다.



"(中略)"



"   "내가 본 것은 분명히 나막신인데 반대쪽에 가죽신을 신었을 줄 어찌 짐작했겠는가? 한쪽에 가죽신을 신고 반대쪽에 나막신을 신는 미친 놈도 있는가? 제 판단만으로 결론지어 단죄하고 죽이자고 달려든다. 그러나 그런가? 세상에는 알 수 없는 일, 묘한 상황이 참 많다. 시비의 판단이 쉽지가 않다. 왼쪽 오른쪽만 있지 중간이 없다. 명심하라. 시비의 가늠은 중간에 있다(是非在中). 짝짝이 신발이 한눈에 들어오는 그 중간은 어디인가?//정민 : 한양대 교수·고전문학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언명상/행복의 조건  (0) 2012.03.04
명언명상/낙원  (0) 2012.03.03
명언명상/어진 마음  (1) 2012.03.02
명언명상/운명의 문  (0) 2012.03.01
항상 기뻐하라  (0) 2012.02.29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