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ID와 패스워드를 주의해서 관리하는 것이다. ID와 패스워드는 인터넷상에서 우리가 가장 흔하고 쉽게 사용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공간에서의 자신의 ID와 패스워드는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것이다. ID와 패스워드만 안다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물론이고 생일, 기념일 같은 기본사항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자신에 대한 많은 것들을 타인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패스워드는 주기적으로 변경하도록 해야 하고, 공용컴퓨터에서 로그인을 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로그아웃을 하고 브라우저 창을 닫는 과정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구(T)-인터넷 옵션(O)-쿠키 삭제(I)-팔일 삭제(F) - 확인 - 확인
둘째로 쿠키를 삭제해야 한다. 쿠키란 자신이 방문한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는 장치로, 사용자의 컴퓨터 이름이나 ID, 패스워드 등을 기억해서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쿠키를 통해 사용자를 확인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개인정보 유출의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 쿠키이다. 쿠키삭제는 웹사이트에서 도구메뉴의 인터넷옵션을 통해 할 수 있다. 인터넷옵션 창에서 ‘쿠키삭제’를 클릭해 삭제를 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더불어서 자신이 열어본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하지 않기 위해서 ‘열어 본 페이지 목록 지우기’와 ‘파일삭제’도 함께 하도록 한다.
도구(T)-인터넷 옵션(O)-자동완성(U)-폼 지우기(C)-암호 지우기(L) - 확인
위의 것을 몇 번하면 금방 익숙해 집니다.
습관화하시면 좋습니다.
셋째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동완성 기능이란, 처음 로그인을 할 때 입력한 ID나 패스워드를 컴퓨터가 기억해두었다가 나중에 또 같은 ID나 패스워드를 입력할 경우에 사전에 저장되어있던 기록을 통해 자동으로 ID나 패스워드가 완성되는 기능을 말한다. 이러한 기능은 개인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늘 같은 ID나 패스워드를 반복해서 입력할 필요 없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입력을 해준다는 점이 편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공용컴퓨터에서도 사용된다면 곤란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동완성 기능을 해제해야 한다. 자동완성 기능은 웹사이트의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옵션-내용-자동완성-자동완성 기록 지우기의 암호 지우기, 폼 지우기를 통해 해제하고 삭제할 수 있다.지금까지 소개한 몇 가지 방법만으로도 PC방이나 공용컴퓨터에서 자신의 정보를 지킬 수 있다. 처음에 소개된 A양처럼,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냥 컴퓨터를 부팅해서 바로 로그인을 하고 컴퓨터에서 자신이 필요한 것들을 이용하면 귀찮을 일도 없고 편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정보를 마음대로 사용하라고 떠들고 다니는 것만큼이나 위험한 일이다. 지금까지 그냥 사용하던 방법 이전에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자신의 정보를 지킨다는 생각으로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면 얼마든지 손쉽고 간단하게 자신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으며, 더욱 안전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용컴퓨터를 사용할 때, 알아두어야 할,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것들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공용컴퓨터에서 개인문서를 사용하거나 열어보았다면, 사용을 다 한 후에는 반드시 문서를 완전 삭제해야 한다. 휴지통에만 버렸다고 안심하지 말고, 완전 삭제를 통해 자신의 기록이나 문서는 남기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 USB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자신의 문서를 담아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든지 손쉽게 열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USB지만, 아무 컴퓨터에나 마구잡이로 USB를 연결한다면, USB 역시 악성코드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꼭 USB가 아니면 안 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통해 문서를 주고받는 것이 좋다. 이메일의 첨부파일을 통해 문서를 받을 경우에는 첨부파일자체에서 바이러스를 검사해주는 기능이 있어 USB 사용보다 훨씬 안전하기 때문이다.
셋째, 컴퓨터에 백신이 제대로 깔려있지 않거나, 자신이 백신을 설치할 여건이 안 된다면 각종 은행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은행사이트를 방문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필요한 키보드 백신 등 기본적 보안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해 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다 사용하면 반드시 자신이 로그인한 모든 것들을 다 로그아웃하고, 사용한 문서들을 모두 삭제한 후에, 마지막에는 반드시 PC를 끄도록 한다. 아무리 확인을 해도 그냥 컴퓨터를 켜놓고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된다면 혹시라도 남아있는 로그인 정보들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