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 김 정희 이야기
추사 김정희’가 귀양길에 올랐다. 약관의 나이에 그 글씨와 학문의 깊이로 이름을 날리던 득의의 세월을 뒤로 한 채 떠나는 귀양길이다. 제주도로 건너가기 전, 해남 대흥사에 들렸다. 마음을 나누는 벗, 초의선사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반갑게 인사를 나눈 두 친구는 대흥사 경내를 돌아보기시작합니다. 대웅전 안 뜰에 들어섰는데 김정희의 눈에 대웅전 현판이 한 눈에 들어 왔다. “大雄寶殿(대웅보전)”,조선 후기, 조선 특유의 글씨체 동국진체(東國眞體)를 개발한‘원교 이광사’의 글씨입니다.‘칼국수 면발 (유흥준이 평하길)’같은 느낌을 주는 골계미의 글씨였습니다.
김정희가 버럭 화를 냈다. “이보게 초의 조선의 글씨를 다 망친 게 원교 이광사이네 알만한 사람이 어찌 저런 현판을 내걸 수 있나? 당장 태워버리게 차라리 내가 하나 써줌세". 지긋이 미소 짓는 초의 스님, 친구가 하자는 대로 해줬다.
대웅보전 현판을 떼어 뒤뜰 창고에 넣어두고, 큰 붓에 함빡 먹을 묻혀 쓴 김정희의 无量壽閣 (무량수각) 현판을 대신 내 걸었다.‘중국집탕수육(-유흥준)’같은 기름진 느낌의 글씨였다.
짧게 끝날 유배생활인 줄 알았다. 그런데 18년이나 흘렀다. 득의양양한 장년에서 모진 풍상을 겪은 백발의 노인이 된 김정희는 유배지를 떠나 이번에도 초의 스님을 만나기 위해 대흥사를 찾았다.
대흥사 뜰을 거닐던, 김정희, 어디선가 낯익은 글씨를 발견했다. 18년 전 자신의 글씨였다. 낯빛의 동요를 애써 감추고 지나쳤다. 그리고 저녁이 되어 초의 스님과 더불어 차를 마실 때“초의, 자네 내가 태워버리라던 원교 이광사의 글씨 어쨌나”.18년 전 그때의 미소로 “태우기엔 아까워 창고에 넣어두었네”. 짐짓 다른 곳을 쳐다보며“내가 쓴 현판은 태워버리게 그리고 원교의 글씨를 다시 내 걸게나”. 그리고 김정희는 떠났다.
대웅전 현판은 다시 원교 이광사의 것으로 바꿨다. 추사 김정희의 글씨는 어떻게 되었을까? 초의스님은 이번엔 친구의 말을 따르지 않았다. 대웅전 옆에 또 다른 건물을 짓고 그곳에 무량수각 현판을 걸어놓았다. 지금도 걸려 있다. 원교 이광사의 글씨와 추사 김정희의 글씨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그 풍경이 함축하고 있는 추사 김정희의 인생, 그 깨달음의 과정을 음미해본다.
김정희 [金正喜, 1786~1856] 는조선 후기의 서화가·문신·문인·금석학자. 1819년(순조 19) 문과에 급제하여 성균관대사성, 이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학문에서는 실사구시를 주장하였고, 서예에서는 독특한 추사체를 대성시켰으며, 특히 예서·행서에 새 경지를 이룩하였다.
본관 경주. 자 원춘(元春). 충청남도 예산에서 출생하였다. 1809년(순조 9) 생원이 되고, 1819년(순조 19) 문과에 급제하여 세자시강원설서(世子侍講院說書)·충청우도암행어사·성균관대사성(成均館大司成)·이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24세 때 연경(燕京)에 가서 당대의 거유(巨儒) 완원(阮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