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두레 2012. 11. 6. 00:19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숲에 가보니

나무들은 제가끔 서 있더군.

 

제가끔 서 있어도

나무들은 숲이었어.

 

광화문 지하도를 지나며

숱한 사람들이 만나지만

왜 그들은 숲이 아닌가.

 

이 메마른 땅을 외롭게 지나치며

낯선 그대와 만날 때

그대와 나는 왜

숲이 아닌가. /정희성

 

   나뭇잎이 우수수 져 내린 산길로 들어선다. 한 발짝 내디딜 때마다 나의 소리가, 내가 움직이는 소리가 내 귀를 청명하게 한다. 숲의 귀도 청명하리라. 내가 이렇게 나뭇잎을 밟으면 그대로 '네가 나뭇잎을 밟았노라' 소리 내고, 내가 미끄러져 넘어지면 가장 정직하게 좀 더 소란한 소리로서 내가 미끄러져 넘어졌음의 소리를 되돌려 준다. 가끔 삭정이가 꺾어지기도 하며 나의 긴장을 요구하니 숲길과 나는 저절로 근원적 모국어의 대화를 하는 셈이다.

 

   나무와 나무 사이 그 종(種)과 속(屬)이 달라도 저희끼리 그런 대화를 나누리라. 그리하여 이상적인 균형을 맞추어 이처럼 화평한 숲을 이루었으니 '숲'이라는 모자이크야말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구현해야 할 마음의 지도겠다.

 

   그러나 '그대와 나는 왜 숲이 아닌가!' 나는 내가 너무 크고 그대는 그대가 너무 크니 온 땅을 다 '내 것'으로만 하고 싶은 까닭이 아니겠는가. 한 가지 나무로만 된 숲을 나는 보지 못했으니 내가 너로부터 온 것임을, 그래서 숲임을! 나는 몇 번씩 넘어지며 산길을 갔다. /장석남·시인·한양여대 교수/조선일보

'시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  (0) 2012.11.08
꽃이 먼저 알아  (0) 2012.11.07
슬픔의 삼매(三昧)  (0) 2012.11.05
題聖居山元通庵窓壁(제성거산원통암창벽) 성 거산의 원통암 창가에서  (0) 2012.11.04
풀 잡기  (0) 2012.11.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