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명언

글 두레 2009. 7. 15. 08:59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부모에 관한 명언 모음

♥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자식에 대해 더 깊은 애정을 갖는 이유는 어머니는 자식을 낳을 때의 고통을 겪기 때문에, 자식이란 절대적으로 자기 것이라는 마음이 아버지 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 부모를 공경하는 효행은 쉬우나, 부모를 사랑하는 효행은 어렵다.
♥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을 미워하지 않으며,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얕보지 않는다.
♥ 슬프도다! 부모는 나를 낳았기 때문에 평생 고생만 했다.
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멈추지 않고,
자식이 효도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리지 않는다.

♥ 남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였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복도 결정된다. 남에게 행복을 주려고 하였다면 그만큼 자신에게도 행복이 온다. 자녀가 맛있는 것을 먹는 것을 보고 어머니는 행복을 느낀다. 자기 자식이 좋아하는 모습은 어머니의 기쁨이기도 하다.그리고 이 이치는 부모나 자식 사이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 내 목숨이 있는 동안은 자식의 몸을 대신하기 바라고, 죽은 뒤에는 자식의 몸을 지키기 바란다.
♥ 내 자식들이 해 주기 바라는 것과 똑같이, 네 부모에게 행하라.

♥ 내 집이 이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보금자리라는 인상을 어린이에게 줄 수 있는 어버이는 훌륭한 부모이다. 어린이가 자기 집을 따뜻한 곳으로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부모의 잘못이며, 부모로써 부족함이 있다는 증거이다.

♥ 내가 성공을 했다면, 오직 천사와 같은 어머니의 덕이다.

♥ 나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좋은 스승과 좋은 벗을 많이 만나 큰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아버지로부터 받은 사랑과 교훈, 그리고 모범이 가장 훌륭한 교훈이었다.

♥ 내가 아버지께 효도하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한다. 내가 어버이께 효도하지 않는데, 자식이 어찌 나에게 효도하겠는가.
 

♥ 방안에서 자기 아이들을 위해 전기 기차를 매만지며,

♥ 부모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희망을 억지로 떠다 맡겨서는 안 된다. 그것이 실패의 원인이다.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스무 살 전의 자녀들의 기본적인 성격이나, 기질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이 가진 그대로, 그가 표현하고 싶은 그대로를 존중해서  여러 가지 분야가 모여 전체를 이룬 사회에 적응하도록 하는데 있다. 부모의 희망과는 다른 희망을 표시했다 하더라도 부모는 반대하지 말아야 한다. 반대하거나 안 함에 따라 그 결과는 큰 차이가 있다.  찬성해 주면 자식은 용기를 얻을 것이며, 반대 한다면 위축될 것이다.

♥ 어머니는 우리의 마음속에 얼을 주고, 아버지는 빛을 준다.
♥ 온갖 실패와 불행을 겪으면서도 인생의 신뢰를 잃지 않는,
낙천가는 대개 훌륭한 어머니의 품에서 자라 난 사람들이다.

♥ 우리가 부모가 됐을 때 비로소 부모가 베푸는 사랑의 고마움이 어떤 것인지 절실히 깨달을 수 있다.
♥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기쁨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 가장 빛나는 기쁨은 가정의 웃음이다. 그 다음의 기쁨은 어린이를 보는 부모들의 즐거움인데, 이 두 가지의 기쁨은 사람의 가장 성스러운 즐거움이다.

♥ 자기의 자식에 대하여 아는 아버지는 슬기롭다.

♥ 자식을 기르는 부모야말로 미래를 돌보는 사람이라는 것을 가슴속 깊이 새겨야 한다. 자식들이 조금씩 나아짐으로써 인류와 이 세계의 미래는  조금씩 진보하기 때문이다.

♥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는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 저울의 한쪽 편에 세계를 실어 놓고 다른 한쪽 편에 나의 어머니를 실어 놓는다면, 
세계의 편이 훨씬 가벼울 것이다.

♥ 제일 안전한 피난처는 어머니의 품속이다.
♥ 질병으로 많이 아프거나 비참한 경우를 당했을 때 부모의 이름을 부르지 않는 사람은 없다.
잊어버리고 있던 부모를 생각한다. 이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이라는 것이다.

♥ 집은 어머니의 몸을 대신하는 것이다. 어머니의 몸이야말로 언제까지나 사람들이 동경하는 최초의 집이다. 그 속에서 인간은 안전했으며 또 몹시 쾌적하기도 했다.

♥ 천하의 모든 물건 중에는 내 몸보다 더 소중한 것이 없다. 그런데 이 몸은 부모가 주신 것이다.

♥ 청춘은 퇴색되고 사랑은 시들고 우정의 나뭇잎은 떨어지기 쉽다. 그러나 어머니의 은근한 희망은 이 모든 것을 견디며 살아 나간다.
♥ 한 사람의 아버지가 백 사람의 선생보다 낫다.
 

♥ 아버지는 나를 강하고 곧고 날씬하게 키워주셨다. 어머니는 나를 기쁘고 건강하고 사랑스럽게 낳아주셨다. 나는 어머니 발에 입 맞춘다.
♥ 사람이 바꾸려 해도 바꿀 수 없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자기의 부모이다.

♥ 자녀에게 침묵하는 것을 가르치라. 말하는 것은 어느새 쉽게 배워 버린다.

♥ 부모를 소중히 여기고 공경하는 자는 생명이 길고,
땅에서 잘 되는 복이 있을 것이라 했다,

♥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의 반만 떼어 어버이를 섬기면,
효자라는 소리를 듣는다,  

  부모에게 삼십 분 이상을 허비할 수 있는 남자는 어떤 남자이든 사실상 악한 인간이 아니다.
♥ 부모 앞에서는 결코 늙었다는 말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 아버지가 사랑하고  아들이 효도하며 형이 우애하고,  아우가 공경하여 비록 극진한 경지에까지 이르렀다할지라도 그것은 모두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일뿐인지라, 털끝만큼도 감격스런 생각으로 볼 것이 못되느니라. 만약 베푸는 쪽에서 덕으로 자임하고, 받는 쪽에서 은혜로 생각한다면, 이는 곧 길에서 오다가다 만난 사람이니 문득 장사꾼의 관계가 되고 만다.

♥ 훌륭한 부모의 슬하에 있으면 사랑에 넘치는 체험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먼훗날 노년이 되더라도 없어지지 않는다.
♥ 설사  자식에게 업신여김을 받아도 부모는 자식을 미워하지 못한다.
♥ 부모의 사랑은 내려갈 뿐이고 올라오는 법이 없다. 즉 사랑이란 내리사랑이므로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자식의 부모에 대한 사랑을 능가한다.
/옮긴 글-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민  (0) 2009.07.16
곱게 늙자면?  (0) 2009.07.16
관상  (1) 2009.07.15
좋은 친구  (0) 2009.07.15
황혼  (0) 2009.07.1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