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 저작권법

컴퓨터 2009. 12. 8. 16:05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음반 저작권법

음반 저작권법 문제에 관하여 전송권이 기각되었답니다.

개인들이 통상 올리고 듣고, 파일을 가져가고 하는 것은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일 뿐 이라고 하네요..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란 것은,(제 27조) 공표된 저작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 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는 이를 복제할 수 있다.

다만, 일반 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기기에 의한 복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개정 2000.1.12> 법안 내용에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 기기란 것은, 소리바다 같은 어떤 프로그램을 말 합니다. 그러니, 개인이 마이 홈이나 블로그 같은 곳에 올리거나, 어떤 게시판에 올리는 정도는 불법 이랄 수도 없다는 거네요.

그럼 고소건도 아니지요. 작년 12월 "아이멥스" 가처분 신청시 "음제협"은 일반인들이 파일을 서버에 저장하고 같이 듣는 것도 전송권에 위배된다고 받아 줄 것을 주장 했지만, 2005년 5월30일 가처분 판결에서, "아이멥스"프로그램의 검색 기능만 가처분 신청이 받아 들여졌고, 이용자들이 서버에 저장된 파일 목록을 공유하고 같이 듣는 것은, 사적 이용을 위한 복제이므로 기각 했습니다. 또한, 몇 년 전의 지방법원 가처분 판결에서도, 스트리밍 등의 방식으로 노래를 듣는 것은, 불법복제 배포가 아니라고 판결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전송권이것을 넣었나본데, 이마저 기각 되었습니다.

한번 판결이 난 것은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납니다. 마이홈이나 동호회 카페 같은 곳은 지극히 한정된 곳이며, 소수의 취미생활에 불과 합니다. 금전적 이득을 취하기 위한 목적이면 문제는 다르지만. 그렇지 않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상업적 이윤 추구가 목적인 대규모 침해자인 기업과 극히 미미한 침해의 단순히 취미 생활이 목적인 개인은 분명하게 차이가 있겠죠. 오히려, 미리 삭제를 한 네티즌들까지, 다시 이용하게 하는 홍보를 저작권자들이 해주는 꼴이 되겠죠- 옮긴 글-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  (1) 2009.12.23
컴퓨터 성능 올리기  (2) 2009.12.09
pc문자공부  (2) 2009.12.03
소 스 만들기  (0) 2009.12.03
색상  (0) 2009.12.0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