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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말 못하는 나무의 고통
사랑도 나무처럼사계절을 타는 것일까물오른 설레임이연두빛 새싹으로가슴에 돋아나는희망의 봄이 있고태양을 머리에 인 잎새들이 마음껏 쏟아내는 언어들로누구나 초록의 시인이 되는눈부신 여름이 있고열매 하나 얻기 위해모두를 버리는 아픔으로눈물겹게 아름다운충만의 가을이 있고눈 속에 발을 묻고홀로서서 침묵하며 기다리는인고의 겨울이 있네사랑도 나무처럼그런 것일까다른 이에겐 들키고 싶지 않은그리움의 무게를바람에 실어 보내며오늘도 태연한 척 눈을 감는나무여 사랑이여
자살하려고 할 때는 목을 맬 나무의 크고 작은 것을 가리키지 않는다는 뜻이니, 급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말.
모든 것은 그 재능에 따라 모두 쓰일 데가 있다는 뜻.
무슨일이고 노력 없이 이익을 바란다는 뜻.
곧은 나무는 재목으로 쓸 데가 많기 때문에 먼저 베이고, 사람도 잘난 사람이 일찍 죽는다는 말.
어리석고 무능한자가 자기 능력밖의 못 할일을 할 수 있다고 장담하고 나서는 것을 조롱하는 말.
약자가 힘이 센 사람에게 대담하게 맞서나가는 경우에 이르는 말.
˝서투른 무당이 장구만 나무란다.˝ 와 같은 뜻이다.
동백꽃 나무 이야기
옛날 여수 어동도 전설에는 아가씨가
도둑에 쫓겨 물에 빠져 죽고 난 뒤 그녀의 무덤가에 피어난 꽃이 동백꽃이라고 한다.
충북 서천군의 동백나무 숲의 전설에 따르면
마양첨사는 꿈에 꽃뭉치가 바닷가에 떠있는 것을 보고
이것을 증식시키면 이 마을에 웃음꽃이 필 것이라는
영감을 받아 아침에 바닷가에 가 보았더니
동백꽃이 둥실둥실 물위에 떠 있었다고 한다.
버드나무 이야기
신라의 혜통스님이 당나라에 있을 때였다.
스님은 고종의 딸에게 붙은 병마인 용을 쫓아내 병을 치료해 주었다.
그러자 용은 스님을 원망하여 신라에 가서 더 많은 인명을 해쳤다.인명의 피해는 날로 늘어만 갔다.
그래서 당나라에 사신으로 갔던 정공은 이 사실을 혜통 스님에게 전했다.
화가난 스님은 곧 신라로 돌아왔다.
그래서 그 독룡을 다시 쫓아 버렸다.
이에, 용은 정공을 미워했다.˝내가 가만 있을 줄 아느냐. 정공, 너에게 꼭 복수하고 말테다.˝용은 이렇게 말을 하고 나서 곧바로 버드나무로 변해
정공의 문 앞에서 자랐다.
이 사실을 알지 못하는 정공은 무성한 버드나무를 몹시 좋아했다.
신문왕이 세상을 뜨자,
그 뒤를 이은 효소왕은 신문왕의 장례를 위해 길을 닦았다.
그런데 그 길 가운데를 정공의 버드나무가 가로막고 있었으므로,
관리가 이를 베려고 했다.그러자 정공은 자기 목을 벨지언정 이 버드나무는 베지 못한다고 했다.이에 몹시 화가난 효소왕은 정공의 목을 베고,
그의 집을 흙으로 묻어 버렸다.이렇듯 정공에게 복수를 한 용은 기장산으로 들어가
웅신이 되어 백성을 더욱 괴롭혔다.
혜통 스님은 마음이 아팠다.
용이 백성을 괴롭혔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님은 그 산으로 가서 용을 달래고,
불살계를 가르쳐 웅신의 해를 막았다고 전한다.
나무 거울이라. 나무로 만든 거울이니, 얼굴이 비칠 턱이 있나? 겉 모양은 그럴 듯 한 것 같아도, 실속이 없는 물건을 가리켜 이르는 말.
나무로 만든 거울이니, 얼굴이 비칠 턱이 있나? 겉 모양은 그럴 듯 한 것 같아도, 실속이 없는 물건을 가리켜 이르는 말.
나무는 큰 나무 덕을 못 보아도, 사람은 큰 사람의 덕을 본다. 남의 혜택을 입어 일을 성공하였을때 쓰는 말.
남의 혜택을 입어 일을 성공하였을때 쓰는 말.
남의 산의 나무를 베어 가는 일이나 큰 일 때 숟가락 없어지는 일은 자주 있는 일이라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