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생활 2010. 12. 25. 21:18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빈대만도 못한 사람

"빈대만도 못한 사람”이란 말은 고(故) 정주영 회장이 부하 직원을 야단칠 때 하던 말이다.

 정 회장은“빈대민도 못한 놈”이라고 꾸중과 욕이 섞인 말로 하였지만 그 말 속에는 정 회장의 철학이 담겨 있었다.

 정 회장이 이십 안팎의 나이에 막노동을 할 때다. 노동자 합숙소에서는 빈대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빈대를 피하는 방법을 궁리 끝에 침상 네 다리에 물을 담은 세숫대야를 하나씩 놓고 잤다.

 그러나 효과는 며칠뿐이었다. 빈대가 다시 사람들을 물기 시작하였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침상 위에 누워 자는 사람들을 물려면 물 담은 세숫대야를 지나야만 하는데 그러자면 헤엄을 못 치는 빈대들이 세숫대야 물에 빠져 죽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 의문은 얼마 지나지 않아 풀렸다. 그 이유를 알고 나서 정 회장은 놀랐다. 빈대들의 지혜와 끈기에 놀랐다. 그래서 “빈대만도 못한 놈”이란 꾸지람이 나오게 된 것이다.

 유심히 살펴본 결과 침상다리를 타고 올라가기가 불가능하여진 빈대들은 벽을 타고 천정으로 올라가서 천정에서 사람 몸으로 수직으로 낙하하는 것이었다.

 정 회장은 그때의 놀라움을 평생 잊지 못하였다. 하물며 빈대도 목적달성을 위하여 저토록 머리 쓰고, 죽을힘을 다하여 노력하여 성공하지 않는가. 그러니 인간은 무슨 일이든 중도에 절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 노력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을 것이다.

 정 회장은 훗날 기업을 경영하면서 빈대에게 배웠던 그 기발한 아이디어를 응용하여 숱한 일화를 남겼다. 그래서 부하직원을 나무랄 때 그런 말을 쓰게 된 것이다.

 요즘 같은 불경기를 극복하여 나감에 빈대에게서 한 수 배울 수 있었으면 한다. /옮긴 글-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운  (0) 2011.01.13
전화 발신번호 관리방법  (1) 2011.01.07
전화쓰기  (0) 2010.12.09
코카콜라  (0) 2010.12.06
`응급환자`생기면`  (1) 2010.11.28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