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러스
1. 컴퓨터 바이러스(Computer Virus)란?
컴퓨터의 운영체계나 파일에 숨어 있다가 바이러스 스스로 복제해 가며 파일이나 데이터를 파괴하고,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저하시키거나 컴퓨터에 오동작을 일으키는 프로그램
2. 컴퓨터 바이러스의 종류
컴퓨터바이러스-양성 바이러스, 악성바이러스[부트바이러스, 파일 바이러스, 부트/파일 바이러스]
1) 양성 바이러스
컴퓨터나 파일을 직접 공격하지는 않지만,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떨어뜨리고 디스크와 메모리의 사용공간이 줄어드는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2) 악성 바이러스
컴퓨터나 파일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바이러스를 말한다.
ㄱ. 부트 바이러스 : 시스템 영역인 부트 영역에 기생하며 시스템을 파괴하는 바이러스
ㄴ. 파일 바이러스 :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 기생하며 동작하는 바이러스
ㄷ. 부트/파일 바이러스 : 부트 바이러스와 파일 바이러스의 성격을 모두 띄고 있는 바이러스
3. 컴퓨터 바이러스의 증상
1) 부트 바이러스
*부팅이 되지 않거나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한다.
ㄱ. 컴퓨터의 부팅 시간이 오래 걸린다.
ㄴ.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진다.
ㄷ.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크기나 디스크 용량이 갑자기 줄어든다.
2) 파일 바이러스
ㄱ. 실행되던 파일이 갑자기 실행이 안 된다.
ㄴ. 파일이 실행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ㄷ. 파일의 크기가 변경된다.
ㄹ. 디스크에 읽기/쓰기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
4. 컴퓨터 바이러스의 예방책
ㄱ. 인터넷이나 PC통신에서 다운받은 파일은 반드시 압축을 풀어 바이러스 검사한다.
ㄴ. 바이러스에 감염된 컴퓨터는 반드시 감염되지 않은 부팅디스켓으로 재부팅하여 바이러스 검사를 한다.
ㄷ. 바이러스 백신은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한다.
ㄹ. 외부에서 가져온 디스켓은 사용 전에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를 한다.
ㅁ.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는 컴퓨터는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바이러스 검사를 한다.
ㅂ. 부팅시 바이러스 예방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한다.
ㅅ. 정품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ㅇ. 바이러스에 안전한 컴퓨터라도 주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여야 한다.
* 컴퓨터 바이러스의 치료
바이러스를 검색하고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백신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1. 백신 프로그램의 종류
1) V3Pro 2000 : 안철수 컴퓨터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에서 발견되는 거의 모든 바이러스는 치료가 가능하다.
2) 노턴 안티바이러스:시만텍 사의 윈도우용 백신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를 검색하고치료
3) 바이로봇 : 하우리에서 개발한 백신 프로그램이다.
2. 백신 프로그램 사용법
1) 화면구성
주 메뉴는 검사, 바이러스 정보, 검사 상태, 백업 관리를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검사 화면이 선택되어져 있다.
2) V3 Pro 2000 Deluxe 실행하기
순서 1 : Windows 바탕화면에서 [시작]-[프로그램]-[V3Pro 2000 Delixe]를 클릭한다.
순서 2 : 바이러스 검사를 할 드라이브를 검색 대상 설정 창에서 선택한 다음 [검사 시작] 단추를 클릭한다.
순서 3 : 검사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순서 4 : 바이러스의 정보를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확인]단추를 클릭한다.
순서 5 : 작업이 완료되면 [파일]-[끝내기]를 실행한 다음 [예]단추를 클릭한다.
*음란물 차단
1. 음란물: 자녀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이나 CD 등을 통해서 쉽게 음란물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음란물은 은어를 사용하여 은밀하게 접속하거나 구입할 수 있다.
2. 음란물 종류
음란물은 사진, 소설, 동화상, 소리, 게임 등으로 접할 수 있다.
음란물 파일은 ZIP, RAR, ARJ 등의 압축화일로 압축되어 있거나 또는 다음과 같은 파일 형식을 갖는다.
ㄱ.야사(야한 사진) : GIF, JPG(JPEG), PNG
ㄴ.야설(야한 소설) : TXT, HWP, DOC, CAP
ㄷ.야동(야한 동화상) : AVI, MOV, MPG(MPEG), RM
ㄹ.야음(야한 음성) : WAV
ㅁ.야겜(야한 게임) : EXE
3. 음란물의 확인 방법
1)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서 확인한다.
2) 웹 브라우저의 히스토리 기능에서 확인한다.
3) 캐시 디렉토리에서 확인한다.
인터넷의 빠른 접속을 위해 이용자가 방문했던 내용(HTML 문서, 이미지)을 임시로 보관하는 곳을 캐시 디렉토리 라고 한다.
4) [시작] 메뉴의 찾기로 확인한다.
[시작] 메뉴의 [찾기]를 이용하여 이미지(jpg, gif)파일 또는 동영상(avi)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찾기 파일 목록에서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5) [시작] 메뉴의 문서를 확인한다.
[시작]-[문서, 최근문서]에는 최근에 사용한 15개의 문서가 기록되어 있으므로 자녀들이 최근에 음란물 파일을 보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4 유해물 차단 대책 [internet119.or.kr]
1) 음란물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음란물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접근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음란물은 항상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고 있으므로 음란물의 목록을 인터넷 등으로 받아서 추가해야 한다.
음란물 차단 프로그램의 종류로는 수호천사, NOX2, 인터엑스, NCApatrol 등이 있다.
2) 컴퓨터를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습관을 갖는다.
음란물을 보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은 최소한의 방지책이므로 항상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갖는 것이 더욱더 중요하다.
연말연시를 맞아 연하장, 카드, 메시지를 교환하면서 신종 바이러스 감염 및 해킹 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럴 때 요긴한 보안 수칙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문제의 근원이 되는 바이러스를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언제나 최신 업데이트 된 버전의 백신을 사용하세요.
백신의 기능 중엔, 메일이 도착하기 전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감염여부를 진단하는 감시기능이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해 확산되는 바이러스 감염 및 해킹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윈도 운영 체제 사용자는 최신 보안 패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패치 프로그램만 정기적으로 잘 설치해둬도 어느 정도 유해 프로그램을 예방할 수 있을 정도로 PC 안전도가 높아집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사에서 제공하는 패치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언제나 최신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데 시간을 아끼지 마세요.
연말연시 전자우편을 열 때는 신중해야합니다.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가 아는 사람의 것일지라도 메일을 열 때에는 항상 주의하세요. 특히 제목이나 본문 내용이 영문인 메일을 받으면 첨부 파일은 열지 말고 백신으로 우선 검사해보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아웃룩의 기본 설정 중 '미리보기' 기능을 해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발견된 바이러스들 중엔 미리보기 만으로도 감염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DDoS (distributed denial-of-service attack) ; 분산 서비스 거부 http://mycom.kr/1131
DDoS 공격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시스템이 협력하여 하나의 표적시스템을 공격함으로써 DoS를 일으키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표적 시스템은 범람하는 메시지들로 인해 결국 시스템 가동이 멈추어지게 되어, 선의의 사용자들은 정작 그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이 벌어지게 된다.
해커 (또는 크래커)는 한 컴퓨터 시스템 내의 취약점을 악용, 그 시스템을 DDoS 마스터로 삼은 다음 공격을 개시한다.
침입자는 마스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함께 야합할 수 있는 다른 시스템들을 인식하고 교통한다.
침입자는 인터넷상에서 활용 가능한 크래킹 도구들을 다수(때로 수천 대 이상)의 시스템에 적재한다.
침입자는 단 한 개의 명령으로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들에게 특정 표적에 대하여 수없이 많은 공격 방법 중 하나를 개시하도록 지시한다.
그 결과, 표적 시스템에는 엄청나게 많은 량의 패킷이 홍수처럼 밀려 들어옴으로써 DoS가 유발된다.
.(*DDoS 공격이란 : 대량의 트래픽을 특정시스템으로 전송함으로써 시스템 과부하를 일으켜 정상적인
서비스를 방해하는 사이버 공격)
※좀비PC란 원격통제가 가능한 악성코드(봇)에 감염된 PC로, 봇에 감염되면 이처럼 해커들의 원격명령을 받아 특정사이트에 트래픽공격을 시도하는 DDoS 공격은 물론 스팸메일 발송 등 사이버범죄에 악용된다.
◇무료백신은 적어도 1주일에 한번 '클릭'해야
PC 백신제품도 반드시 설치하는 것이 좋다. 과거에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악성코드가 감염됐지만, 최근에는 이메일, 메신저는 물론 일반적인 인터넷 서핑과정에서도 충분히 감염된다.
일반 네티즌들이 자주 찾는 웹사이트를 해킹한 뒤 이곳을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면, 해당 웹사이트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봇을 포함한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다.
보안 전문업체들의 유료 백신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시간 감시기능이 있어, 악성코드가 PC에 침투하는 순간 이를 찾아내 치료해준다.
굳이 전문업체들의 유료백신이 아니더라도 KT '메가닥터2'나 공개형 백신 'avast' 등 개인 PC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배포되는 무료 백신을 이용하면 실시간 감시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단, KT '메가닥터2'의 경우, 메가패스 이용자들에게만 제공된다.
인터넷 포털들이 제공하는 무료백신을 이용해도 된다. 현재 네이버와 다음, 야후, 엠파스 등이 자사 툴바를 통해 수동으로 악성코드 진단, 치료를 할 수 있는 무료 백신 서비스를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라이브세이프티센터'나 안연구소의 '빛자루 프리버전' 서비스 등도 비슷한 수동 무료 백신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들 프로그램의 경우, 실시간 감시기능이 제외돼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정도 이용자가 직접 사이트나 툴바 버튼을 클릭해 주기적으로 악성코드 감염여부를 진단, 치료를 받아야한다.
한 보안전문가는 "다만, 제대로된 치료도 안해주면서 이용자들로부터 후불결제를 요구하는 사기성 프로그램들이 많아, 이용자들이 철저히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며 "포털이나 초고속인터넷서비스업체들이 제공해주는 무료백신도 대부분 전문 업체의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