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매슬로(Maslow)의 인간의 욕구(欲求)

사회심리학자 매슬로(Maslow)는 인간의 욕구(欲求)는 다섯 단계.  

첫 단계는 먹고 입고 사는 생리적 욕구단계이고

두 번째 단계는 첫 단계가 충족되면그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안전욕구 단계이며 

세 번째 단계는 삶의 보람과 의미를 찾는 존재욕구 단계이고

 네 번째 단계는 많은 사람에게 자신을 알리고 싶은 명예욕구 단계이며 

마지막 단계는 자기 자신의 뜻을 실현하고 싶은 성취욕구 단계입니다

철학자였던 에리히 프롬은 “돈이나 지위나 권위 등을 더 가지려는 소유욕구(所有慾求)sms 기본적인 생명을 유지하는 선에서 >중지해야하고 인생을 아름답게 살면서 보람을 찾고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욕구를 찾으며 살아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기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물의 영장(灵長)인 사람이 이기적으로만 산다면 짐승과 별로 다를 것이 없을 것입니다.

나 자신도 기뻐하며 살아야 하지만 기쁨을 주면서 사는 삶은 만물의 영장으로 당연히 살아야할 삶입니다. 남에게 기쁨을 주며 사는 삶은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삶이 언어생활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인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물과 쓴물을 내겠느냐.”

사람은 말을 가지고 축복을 하기도하고 때로 저주를 하기도 합니다.이것이 잘못이라는 것입니다. “마땅치 않다”고도 말씀하시고 “샘이 어찌 한 구멍으로 단물과 쓴물을 내겠느냐”고도 하셨습니다.

이런 말씀만 아니고 “짐승과 새와 벌레와 바다의 생물은 다 길들일 수 있는데 혀는 길들일 사람이 없을 뿐만 아니라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혀는 불이라고 하시면서 작은 불이 많은 나무를 태우고 사람의 온 몸을 더럽히는 기관이 된다고도 하셨습니다.이런 말씀들을 종합해보면 말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기도 하지만 그 보다는 아픔을 주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시는 말씀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소위 선진국이라는 나라의 국민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말은 “Thank you"라는 말이라고 합니다.이 말은 남을 기쁘게 하는 최고의 말이 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유대인의 격언에 “감사합니다란 말이 혀에 붙기 전까지는 아이에게 아무 말도 가르치지 말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말대로 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도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라" 말은 씨이기도 하고 인격이기도 하며 그 사람의 삶이되기도 합니다. 감사하다고 하는 말은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것은 물론이요 나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이 아니고 행복한 인생을 만들어줍니다.

감사하다는 말을 습관처럼 자주 사용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의 말을 들으시고 축복하시므로 감사가 넘치는 복된 삶을 살게 됩니다.그러므로 생이 다하는 날까지 감사하며 사십시다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은 그소리를 남기지 않는다  (0) 2011.08.18
침묵  (0) 2011.08.17
명상집  (0) 2011.08.15
다음 사람들을 기억하세요  (0) 2011.08.14
신나게 사는 사람은 늙지 않습니다.  (1) 2011.08.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