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호흡

질병과건강 2011. 10. 25. 05:01

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복식호흡법은 건강을 극대화 한다

숨쉬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고, 되찾을 수도 있다. 너무도 자연스러워서 누구도 의식하지 않는‘숨쉬기’ 속에 건강의 비밀이 있다.

체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자율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알려지면서 요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복식호흡법’. 시간과 돈 들이지 않는 알짜배기 건강보험 복식호흡에 대해 알아본다.

장수 동물을 관찰하면서 노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고래, 거북, 코끼리 등 장수 동물은 예외 없이 모두 느리고 깊게 호흡한다.’고 말한다.

사람과 가장 유사한 포유류인 고래는 최고 수명 120세. 숨을 한 번 들이쉰 상태로 물속에서 30분 견딜 수 있을 만큼 긴 호흡의 동물이다.

복식호흡이란? 숨을 들이마실 때 배가 나오는 호흡법 평소처럼  숨을 크게 한 번 쉬어 자신의 호흡을 체크해보자.숨을 들이쉴 때 배가 들어간다면 흉식호흡, 배가 나온다면 복식호흡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흉식호흡을 한다.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아기 때에는 누구나 다 복식호흡을 한다. 새근거리며 잠자는 아기를 보면 배가 불룩 솟았다가 내려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곧 복식호흡을 한다는 증거다.

걸을 수 있게 되면서부터  복식호흡과 흉식호흡을 같이 하다가 흉곽이 발달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호흡법이 완전히 바뀌게 된다고 한다

흉식호흡은얕고 빠른 호흡, 복식호흡은 느리고 깊은 호흡이다.깊고, 느리고, 고른 호흡을 익히면 건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복식호흡=횡경막 호흡

복식호흡이라고 해서 배로 숨 쉬는 것은 물론 아니다. 뇌 호흡이 뇌로 숨 쉬는 것이 아니듯 말이다.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숨은 폐로 쉬는 것이다. 공기주머니인 폐는 풍선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숨을 들이쉬면 부풀어 오르고, 뱉으면 쭈그러든다. 그런데  폐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운동할 수가 없고  늑골(갈비뼈)과 횡경막(가슴과 배를 나누는 얇은 막)이  도와줘야 호흡운동을 할 수 있다. 복식호흡법으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면 흉식호흡에 비해 횡경막이 더욱 아래로 내려가게 된다.

그러면 가슴속 공간이 더 넓어지고, 폐는 산소를  가득 머금고 맘껏 부풀어 오를 수 있다. 숨을 내쉴 때도 횡경막이 최대한 폐 쪽으로 올라붙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충분히 방출시키면서 쪼그라들 수 있게 된다. 결국 복식호흡은 횡경막 호흡이며,  호흡 시스템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호흡법인 것이다.

복식호흡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에너지원이 산소다.체내에 산소가 부족하면 아무리 영양 섭취를 잘 해도  연소가 안 돼 에너지로 전환할 수 없고, 불완전 연소물인 노폐물만 축적되어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독일의 유명 의학자 오토 월드는 ‘산소 결핍에 의한 장애는 현대 의학에서는 상식’이라면서  암이나 심장병도 세포 내 산소 부족 때문에 생긴다고 주장한다.

복식호흡은 자율신경을 안정시킨다.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뇌의 활성도, 혈압, 심박 수, 호흡수, 체온이 모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특히 뇌의 긴장상태를 조절해서  이완시켜주는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자율신경이 안정되면 모든 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되며  세포에 활력을 주어 인체 면역기능도 강화된다.

백혈구 생성 속도가 높아지거나,  손상된 조직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효과도 생기는 것이다. 체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세포 내의 에너지대사 즉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듦으로써 체지방을 감소시켜준다.

복식호흡을 1시간 하는 것은 걷기 25분,  자전거타기 35분을 한 것과 동일한 양의 에너지를 소모한다고 한다.

심폐기능을 향상시킨다. 쉼 없이 움직이는 심장의 유일한 에너지원은 관동맥에서 주입되는 산소. 그러므로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히 산소를 흡입해야 한다.

복식호흡은  횡경막을 상하로 많이 확장 및 수축시키므로 무엇보다  산소 섭취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효과적으로 해준다. 폐활량이 커지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불면증, 우울증 등 불안장애를 치료한다.

교감신경이 활발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이 수축하는 등 심신이 긴장하게 된다. 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심장박동이 진정되고,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면서  근육이 이완되고 심신이 편안해진다. 무엇보다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고 한다./옮긴 글

 

'질병과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만세  (0) 2011.11.01
꿈의 의학적 견해  (0) 2011.10.29
의학 만화  (0) 2011.10.23
치매/아름다운 풍경  (0) 2011.10.16
美 아프간 상이군인  (0) 2011.10.14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