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춘몽수구(春夢水漚)

 

 

대각국사 의천(義天·1055~1101)의 시를 찾아 읽었다. 문종의 왕자로 태어나 평생 불법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스님도 만년에는 허망하고 허탈했던 모양이다.

 

'해인사로 물러나 지내며 짓다(海印寺退居有作)'4수 중 2수를 읽어본다. '여러 해 굴욕 속에 제경(帝京)서 지냈건만, 교문(敎門)도 공업도 이룸 없음 부끄럽다. 이때에 도 행함은 헛수고일 뿐이니, 임천에서 성정을 즐거워함만 하랴(屈辱多年寄帝京, 敎門功業恥無成. 此時行道徒勞爾, 爭似林泉樂性情).' 무얼 이뤄보겠다고 멀리 중국 땅까지 가서 여러 해 머물며 굴욕을 견디며 애를 써 보았다. 돌아보면 뜻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다. 다친 마음을 자연에서 쓰다듬어 타고난 본성을 즐기는 것이 옳고도 옳다.

 

4수는 이렇다. '부귀영화 모두 다 한바탕 봄꿈이요, 취산(聚散)과 존망도 다 물거품인 것을. 안양(安養)에 정신을 깃들이는 것 말고는, 따져본들 어떤 일이 추구할 만 하리오(榮華富貴皆春夢, 聚散存亡盡水漚. 除却栖神安養外, 算來何事可追求).' 인간의 부귀와 영화는 봄날 잠깐 들었다 깨는 헛꿈이다. 만나면 좋고 헤어져서 슬프다. 어제 있던 사람이 오늘은 죽고 없는 것은 물거품과 다를 게 없다. 안양(安養)은 극락을 일컫는 말이다. 정신을 서방정토로 향하여 청정한 법신을 닦는 것 외에 이 세상에서 다시 추구할 만한 일이 무에 더 있겠는가?

 

'홍법원에 쓰다(留題洪法院)'시는 더 차분히 가라앉았다. '옛 절은 티끌 없이 푸른 산을 베고 누워, 흰 구름 사이에서 사립문 열고 닫네. 물병 하나 석장 하나 내 가진 것 전부라, 해가 가고 해가 옴은 상관도 않는다네(古院無塵枕碧山, 雙扉開閉白雲間. 一甁一錫爲生計, 年去年來也等閑).'

 

문득 돌아보니 무얼 이뤄 보겠다고 동분서주하던 시간들이 부끄럽다. 해묵은 절집은 푸른 산을 베개 삼아 누웠고, 절문은 흰 구름이 편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열렸다 닫혔다 한다. 물병 하나 지팡이 하나가 내 전 재산이다. 시절이 가고 오는 것은 이제 애탈 것도 없다.

 

길 위에 잎 구르는 가을이 깊어간다. 본래의 자리는 어디인가? 시를 읽다가 연구실을 나와서 갈대가 서걱대는 청계천변을 길게 산책했다. 봄꿈에 취하고 물거품을 쫓던 시간을 생각했다.//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유십기(文有十忌)  (0) 2018.10.18
득구불토(得句不吐)  (0) 2018.10.11
궁이불궁(窮而不窮)  (0) 2018.09.27
봉인유구(逢人有求)  (0) 2018.09.20
지족보신(知足保身)  (0) 2018.09.13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