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요생행면(僥生倖免)

박제가의 처남 이몽직(李夢直)은 충무공의 후예였다. 하루는 남산에 활을 쏘러 갔다가 잘못 날아든 화살에 맞아 절명했다. 박지원(朴趾源·1737 ~1805)'이몽직애사(李夢直哀辭)'에서 '대저 사람이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은 요행이라고 말할 수 있다(夫人一日之生, 可謂倖矣.)'고 썼다.

 

한 관상쟁이가 어느 여자에게 말했다. "당신은 쇠뿔에 받혀 죽을 상이요. 외양간 근처도 가지 마시오." 그 뒤 여자가 방안에서 귀이개로 귀지를 파고 있는데 갑자기 밖에서 방문을 확 밀치는 통에 귀이개가 귀를 찔러 죽었다. 살펴보니 귀이개는 쇠뿔을 깎아 만든 것이었다. 같은 글에 나온다. 해괴하고 알 수 없는 일들이 아침저녁으로 일어난다. 정상 운항하던 여객기가 미사일에 격추되고, 하늘에서 강철 화살이 비 오듯 쏟아진다. 세상 사는 일이 내 의지가 아니다.

 

박지원은 또 '이존당기(以存堂記)'에서 술로 인한 잦은 말실수로 비방이 높아지자 방에 들어가 나오지 않겠다고 선언한 장중거(張仲擧)란 인물의 일화를 소개하며 이렇게 썼다. '사해가 저처럼 크다 해도 뭇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거의 발 들일 데조차 없다. 하루 중에도 그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증험해보니 요행으로 살고 요행으로 면하지(僥生倖免) 않음이 없다.' 방에 틀어박혀 있는다고 쇠뿔의 횡액을 면할 수는 없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어찌할까? 이규보(李奎報·1168~1241)'이불 속에서 웃다(衾中笑)' 6수 연작은 밤중에 이불 속에서 세상의 웃을 만한 일들을 떠올리며 혼자 낄낄댄 사연이다. 그중 네 번째는 이렇다. '웃는 중에 네 번째는 바로 내 자신이니, 세상살이 잘못 없음 요행일 뿐이라네. 곧고 모나 모자란 것 모르는 이 없건만, 원만해서 이 자리에 올랐다고 말하누나.(笑中第四是予身, 涉世無差僥倖耳. 直方迂闊人皆知, 自謂能圓登此位.)' 세상이 험해 요행 아닌 것이 없지만, 어찌하겠는가? 밖에서 오는 환난이야 어찌해볼 도리가 없으니 그래도 우직하게 내 마음자리를 돌아보며 뚜벅뚜벅 걸어갈밖에.//정민;한양대 교수·고전문학 /조선일보

 

⇨ 세설신어 목록(世說新語索引表)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환사실(三患四失)  (0) 2015.10.16
송무백열(松茂柏悅)  (0) 2015.10.15
장망록어 (張網鹿魚)  (0) 2015.10.13
칠등팔갈(七藤八葛)  (0) 2015.10.12
토굴사관(土窟四關)  (0) 2015.10.11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