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흐르는 세월(歲月)에 마음 뺏기지 말자

 

한 번 흘러가면 다시 오지 않을 덧없는 세월에 마음까지 따라가지 말자. 세월은 언제나 우리의 삶에 무거운 짐만 싣고 오지 않았던가? 무거운 짐. 빨리 벗어 버리려 애쓰지 말자.

 

세월은 우리 곁을 떠나갈 때도 그 무게를 짊어지고 가지 않던가! 무엇을 얻고 잃었는가를 굳이 되새김 할 필요는 없다. 이룬 것도 없이 나이 한 살 더 늘어났다고 책망하지 말라! 욕심은 끝없는 갈망일 뿐 만족이란 없다는 것을 알지 않는가!

 

남을 도울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살자. 한 톨의 쌀이 모아지면 한 말이 되고, 한 말이 모아지면 가마니가 필요하듯, 우린 마음만 가지면 언제나 무거운 짐도 벗어 버릴 수 있다.

 

나눔을 아는 마음은 가벼운 삶을 걸어 갈 수 있다네.  무심하게 흐르는 세월에 마음을 뺏기지 말고 훈훈한 마음으로 세월을 이끌고 가자.

 

강물같이 흘러만 가는 세월에 나이가 깊어가네. 뒤돌아보면 아쉬움만 남고 앞을 바라보니 또한 세월이 나를 사로잡네.

 

인생을 알만하다고 느끼며 바라보니 이마엔 주름이 깊게 새겨지네. 한 조각 한 조각 모아가지고 살아온 우리네 삶, 어떻게 맞추나 걱정이네!

 

세월을 보내며 완성되어 가는 맛 느낄 만하니 세월은 너무도 빠르게 흐르네. 일찍 철이 들어 일찍 깨달았더라면, 좀 더 성숙한 삶을 살았을 것을.

 

강물처럼 흐르는 세월 이제까지 살아 있음이 얼마나 행복한 가를 새삼 느끼네! 인생을 음악처럼 살다보면 저마다의 시기와 기간이 있듯이 인생에는 수많은 갈피가 있습니다. 

 

인생의 한 순간이 접히는 시간의 갈피 사이사이를 사람들은 세월이라 부른다고 하네요! 살아 갈 날보다 살아온 날이 많아지면서 부터 그 갈피들은 하나의 음악이 되어 집니다. 자신만이 그 인생의 음악을 들을 수 있을 무렵 얼마나 소중한 것들을 잊고 살았는지 얼마나 많은 것들을 잃어버리고 살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따금 그 추억의 갈피들이 연주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가슴이 아프고 코끝이 찡해지는 것은 단지 지나간 것에 대한 아쉬움보다 살아온 날들에 대한 후회가 많아서일지도 모릅니다.

 

계절의 갈피에서 꽃이 피고 지듯 인생의 갈피에서도 후회와 연민과 반성과 행복의 깨달음이 피어나는 것 같습니다. 먼 훗날 인생이 연주하는 음악을 후회 없이 들을 수 있는 그런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좋은 글 중에서-














'글 두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이야말로  (0) 2014.07.24
  (0) 2014.07.23
실천하면 세상이 밝아지는 77가지  (0) 2014.07.20
일생동안 만나는 세 가지 사랑  (0) 2014.07.18
오늘을 기뻐하는 마음  (0) 2014.07.17
Posted by 외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