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찾기(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에드워드 호퍼, 뉴욕 영화

   혼자서 영화관에 가는 건 쓸쓸하다. 그러나 조명이 꺼지고 영화가 시작되면 쓸쓸함이 덜하다. 모두가 한 화면에 집중하여 다 같이 울고 웃기 때문이다. 진짜 외로운 사람은 따로 있다. 관객들과 함께 있으면서도 영화를 보지 않는 한 사람, 좌석 안내원은 영화가 시작되는 순간부터 홀로 쓸쓸해진다. 그녀가 바로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1882~1967)의 1939년 작, '뉴욕 영화(New York Movie·사진)'의 주인공이다.

푸른 유니폼에 하이힐을 신은 이 여성은 벽에 기대 서서 생각에 잠겨 있다. 혹은 아무 생각이 없을지도 모른다. 그녀와 객석을 가르는 벽 너머에선 흑백 영화가 한창이건만, 하루 온종일 그 자리에 서 있었을 그녀에게 배우들의 대사는 무의미한 소음이나 다름없다. 그녀는 바로 몇 발자국 떨어진 곳에 앉아 있는 두 명의 관객과 그 어떤 감정도 공유하지 못한 채, 언제 들어올지 모르는 관객을 지루하고 무심하게 기다릴 뿐이다.

호퍼는 20세기 전반 미국인의 삶을 가장 사실적으로 묘사한 화가로 손꼽힌다. 그의 그림 속 장소는 대부분 사무실이나 레스토랑, 주유소와 영화관 등 평범한 도시민이라면 누구나 일상적으로 오고 가는 곳이다. 그러나 그 안의 인물들은 하나같이 고독하다. 어느 누구도 유쾌하지 않고, 서로에게 다정하지 않으며, 오직 무료한 표정으로 각자의 할 일을 하고 있을 뿐이다. 전 세계를 강타한 경제대공황의 여파가 아직 남아 있던 시기, 고독과 권태는 만성적인 불황에 시달리던 도시의 가장 사실적인 표정이었다.

/우정아 : 서양미술사학자 /조선일보

'회화그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벤스, 마리 드 메디치의 일생  (0) 2012.01.19
백악춘효도  (0) 2012.01.12
인상Ⅲ (Impression Ⅲ)  (0) 2012.01.05
계산포무도/고람  (0) 2011.12.29
`아버지`를 주제로한 그림들  (0) 2011.12.13
Posted by 외통
,